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1.7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美안보보좌관 "김정은 잘 지내는 것으로 생각한다"

매일경제
원문보기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2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잘 지내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공개 행보 재개에 대한 이달초 북한 발표와 관련, 김 위원장이 건재하고 있다는 미국 정보당국의 최종 판단을 재확인한 것이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건강 이상설이 불거진 뒤 잠행 20일만인 이달 초 순천인비료공장 기공식에 참석한 사진이 공개된 김 위원장의 상태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는 밖으로 나와 비료 공장에서 테이프를 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이 알다시피 우리의 생각은 그가 아마 잘 지내고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그것(북한)을 은둔의 왕국(the Hermit Kingdom)이라고 부른다"면서 "북한으로부터 나오는 정보를 얻기는 매우 어렵다. 그들은 정보에 대해 극도로 말을 잘 하지 않는다"며 북한 관련 정보 파악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그러나 그들(북한)은 그(김 위원장)가 살아있고 잘 지내는 사진들을 공개했으며 우리는 그가 그런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공개한 사진들의 진위를 검증했는지에 대한 추가 질문에는 "나는 어느 한쪽으로 말할 수 없다" 면서도 "그러나 그것들은 공개된 출처에 나와있는 사진들이고, 따라서 우리는 같은 사진들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2. 2김용현 군기밀 누설
    김용현 군기밀 누설
  3. 3은행법 개정안 통과
    은행법 개정안 통과
  4. 4임종훈 신유빈 결승
    임종훈 신유빈 결승
  5. 5놀뭐 멤버 변화
    놀뭐 멤버 변화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