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긴급재난지원금 동네마트·편의점서 사용가능…백화점·유흥업종은 안돼

아주경제 장은영
원문보기
주거래 신용·체크카드가 신속·편리 지역상품권·선불카드는 18일부터 8월까지 사용해야…이후 국고환수
11일부터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본격적으로 신청·지급된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세대주가 신용·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등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받을 수 있다. 세대주가 거주하는 광역시·도 내에서 백화점과 대형마트, 유흥 업종을 제외하고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11일 카드사를 시작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된다. 먼저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고, 18일부터 각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에서 오프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오는 18일부터 오프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자체에서 별도로 마련하는 홈페이지 또는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1인 가구는 40만원, 2인 가구는 60만원, 3인 가구는 80만원, 4인 가구는 100만원이다.

신용카드가 없거나 카드 사용이 익숙하지 않다면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받는 게 좋다.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처를 헷갈리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신용·체크카드가 유리하다.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고, 본인이 이미 가지고 있는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사용 금액이 전월 실적으로 인정되는 것은 물론 포인트 적립, 청구 할인 등 기존의 신용카드에서 제공하는 혜택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려면 세대주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드사의 인터넷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본인확인 후 신청하면 된다. 지원금은 신청 후 약 2일 뒤에 지급된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카드 포인트 차감 방식으로 이뤄진다. 신청자에게 포인트 부여 후 사용할 때마다 차감되는 것이다. 앞서 경기도 긴급재난지원금의 경우 시스템 구축이 미비해 결제 후 확인 문자가 늦게 발송됐지만 이번에는 결제 후 바로 확인 문자가 전송된다.


이번 주는 마스크 5부제처럼 요일제로 신청한다. 출생연도 기준으로 끝자리가 1·6인 사람은 11일에, 2·7은 12일, 3·8은 13일, 4·9는 14일, 5·0은 15일에 신청할 수 있다. 16일부터는 제한 없이 모두 신청 가능하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세대주가 거주하는 광역시·도 내 가맹점에서 오는 8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서울 중구에서 신청한 국민의 경우 서울시 전역에서 사용 가능하고, 경기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8월 31일 이후 미사용 잔액은 소멸돼 국고로 환수된다.

일부 가맹점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제한된다. 백화점(신세계·롯데·현대·NC백화점·AK플라자),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대형전자판매점(삼성 디지털프라자·하이마트),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유흥·사치 업종 가맹점도 사용할 수 없다. 안마시술소·발마사지·스포츠마사지, 골프장·노래방, 복권방·오락실도 안 된다. 국세·지방세·공공요금이나 보험료도 납부할 수 없고, 대중교통·통신요금 등 자동납부 결제도 안 된다.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한 카드사 마케팅은 진행되지 않을 예정이다. 당초 각 카드사는 캐시백 지급, 모바일 쿠폰 증정 등 각종 이벤트를 준비했으나 금융당국에서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다. 공적인 영역에 속하는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카드사들이 경쟁을 벌이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긴급재난지원금은 기부도 가능하다.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1만원부터 만원 단위로 기부할 수 있고, 기부한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 받아 사용할 수 있다. 기부액은 연말정산에서 15% 세액공제 혜택이 제공된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광주=연합뉴스)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첫날인 4일 오후 광주 북구청 주민자치과 직원들이 지원이 필요한 관내 2만5천918 가구 대상자들의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2020.5.4 [광주 북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ch80@yna.co.kr/2020-05-04 16:45:56/ <저작권자 ⓒ 1980-2020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광주=연합뉴스)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첫날인 4일 오후 광주 북구청 주민자치과 직원들이 지원이 필요한 관내 2만5천918 가구 대상자들의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2020.5.4 [광주 북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ch80@yna.co.kr/2020-05-04 16:45:56/ <저작권자 ⓒ 1980-2020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장은영 기자 eun02@ajunews.com

장은영 eun02@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2. 2임영웅 두쫀쿠 열풍
    임영웅 두쫀쿠 열풍
  3. 3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4. 4수영 경영대표팀
    수영 경영대표팀
  5. 5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