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기하영의 생활 속 카드]'긴급재난지원금' 언제, 어디서, 어떻게 쓰나

아시아경제 기하영
원문보기
11일 오전 7시부터 카드사 홈페이서 신청
신청은 세대주만, 11~15일 5부제 운영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은 사용불가
사용기한은 8월 31일, 카드포인트 적립 가능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요즘 세상에 신용카드 한두 장 없는 사람이 있을까요. 현대사회에서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카드를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됐습니다. 신용카드는 일상생활에 더없는 편리함을 가져다 줬습니다. 이제 어딜 가든 신용카드나 스마트폰을 통해 결제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수요가 늘어난 만큼 다양한 혜택을 지닌 카드들도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지고 있죠. 이에 아시아경제는 매주 '생활 속 카드' 코너를 통해 신상 카드 소개부터 업계 뒷이야기, 카드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등 우리 소비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카드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오는 11일 오전 7시부터 정부가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각 신용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를 기준으로 지급해 가구 세대원 수에 따라 최대 100만원이 지급되는데요, 1인 40만원, 2일 60만원, 3일 80만원, 4인 이상 1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수령을 앞두고 여러 궁금증이 생기실텐데요, 신청방법부터 사용처까지 여신금융협회가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신청은 세대주만, 11일~15일 '5부제'운영=긴급재난지원금은 주민등록표(3월29일 기준) 상 세대주 본인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신용·체크카드 발행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 웹과 어플리케이션(앱)에서 본인확인 후 신청 가능한데요, 본인확인은 공인인증서, 휴대전화, 카드인증 중 카드사가 제공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신청 후 1~2일 이내에 휴대전화 문자로 신청확인 문자가 오면 사용가능합니다.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하나·NH농협 카드는 각 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 앱에서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고요, 우리카드와 NH농협 BC카드, 하나 BC카드의 경우 BC카드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SH수협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케이뱅크, 새마을금고, 신협, 우체국 BC카드도 BC카드 홈페이지서 가능합니다.


안정적인 신청·접수를 위해 신청 첫 주인 11일부터 15일에는 마스크 5부제처럼 요일제 방식이 적용됩니다. 출생년도 끝자리가 1, 6인 사람은 월요일 2, 7은 화요일, 3, 8은 수요일, 4, 9는 목요일 5, 0은 금요일에 신청할 수 있으며, 주말인 16일부터는 요일제 없이 24시간 신청이 가능합니다.


◆백화점·이마트· 쿠팡 등은 사용불가=긴급재난지원금은 일부 업종을 제외한 모든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다만 백화점(신세계,롯데,현대,NC백화점, AK플라자 등), 대형마트(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홈플러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롯데마트, 롯데슈퍼 등), 대형전자판매점(삼성 디지털프라자, 하이마트, 전자랜드, LG베스트샵),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본사직영 프렌차이즈점의 경우 본사 소재지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스타벅스의 경우 본사 소재지인 서울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유흥·사치 업종 가맹점, 상품권 판매점, 면세점 등에서의 사용도 제한됩니다. 4대보험(생명보험, 손해보험, 건강보험, 국민연금)과 대중교통, 이동통신 등 자동납부 결제건도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대상에서 제외됩니다.


KB국민카드는 11일부터 자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웹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맹점 확인하기' 배너를 클릭하면 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을 위치 기반으로 확인할 수 있고요, 지역 또는 업종을 선택해 가맹점도 검색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결제시 문자 발송, 사용기한은 8월 31일=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의 경우, 카드사별로 결제 문자 안내가 제각각이라 불만이 많았는데요, 이를 보완해 이번에는 카드사들이 긴급재난지원금 결제시 실시간으로 지원금 사용금액과 잔여금액을 문자로 안내합니다. 이밖에 카드사 앱 등을 통해서도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세대주 거주지 소재 특·광역시, 도 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오는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합니다. 이후 미사용 잔액은 소멸돼 국고로 환수되기 때문에 환급받을 수 없습니다.


◆카드포인트 적립 가능·전월 실적에도 포함, 기부는 1만원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을 카드로 사용할 경우 포인트 적립, 전월실적 적용, 청구할인 등 사용하는 카드의 모든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도 가능한데요,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때 만원 단위로 1만원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전액까지 기부 할 수 있습니다. 기부금 신청이 완료되면 원칙적으로 수정할 수 없지만, 일부 카드사의 경우 신청 당일(23시 30분 이전)에 한해 수정 가능합니다.


또 긴급재난지원금 외에 보건복지부의 아동돌봄쿠폰,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 등을 하나의 카드에서 사용 가능하고요, 이 경우 원칙적으로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사용됩니다. 다만 각 지원금마다 다른 사용조건을 가지고 있어 카드 사용시 차감순위가 바뀔 수 있기에 신청 카드사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밖에 카드사는 스미싱, 파밍 등 온라인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휴대전화 문자, 이메일 등에 일제의 인터넷주소(URL) 링크를 발송하지 않는데요, 혹 URL이 포함된 메시지를 받았다면 터치 또는 클릭하지 말고 즉시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2. 2임영웅 두쫀쿠 열풍
    임영웅 두쫀쿠 열풍
  3. 3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4. 4수영 경영대표팀
    수영 경영대표팀
  5. 5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