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김대호의 경제읽기] 저소득 280만 가구부터…'재난지원금' 지급 시작

연합뉴스TV 강다운
원문보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저소득 280만 가구부터…'재난지원금' 지급 시작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이 오늘부터 저소득층 280만 가구에게 우선 지급됩니다.

다른 가구는 일주일 뒤부터 신청을 받아 지급될 예정인데요.

우리 가족은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또 지원금을 받게 되면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한편, 4월 소비자물가는 넉 달 만에 0%대로 하락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과 국제유가 하락이 영향을 미쳤던 걸까요? 관련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정부가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했습니다. 저소득층 가구에 이어 일반가구도 온라인을 통해 지원금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오는 11일부터는 지급 신청도 가능하다던데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질문 2> 재난지원금은 신용카드 충전이나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형태로 신청해 받을 수 있습니다. 각 형태마다 신청방법도 다르다던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사용법도 다른가요?


<질문 2-1> 지원금 사용이 안되는 곳도 있다던데 어디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아울러 상품권 불법환전에 대한 우려도 있었는데 관련 대책이 마련됐다죠? 주의사항도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3> 정부에서는 이번 재난지원금 지급이 침체된 경기를 살려 올해 경제성장률을 0.1%p 끌어올릴거라 전망하고 있는데요. 재난지원금 효과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4>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0%대 상승세를 보이며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농·축·수산물 가격은 상승하고 공업제품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 보시나요? 역시 코로나19의 여파가 컸던 걸까요?


<질문 5> 소비자물가 상승률 1% 선이 뚫리고 0%대로 하락하면서 지난해 발생했던 0% 이하 저물가 상황이 재연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기재부에선 "본격적인 충격은 이제 시작"이라며 "강력한 경제 방역이 필요한 때"라며 전방위 경기부양을 예고하고 있는데 어떤 대책을 더 추가할 수 있을까요?

<질문 6> 코로나19 여파는 투자의 귀재도 피하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워런 버핏 회장이 이끄는 투자회사가 지난 1분기에 큰 손실을 봤다고 하던데 어느정도 규모였나요?

<질문 7> 워런 버핏은 광범위한 경제적 충격을 인정하면서도 미국이 위기를 극복할 것이라는 낙관론을 펼쳤는데요. 낙관론을 보일 수 있는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미·중 갈등 재연도 조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는데 문제가 되진 않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별세 애도
    이해찬 별세 애도
  2. 2이민성호 아시안컵 4위
    이민성호 아시안컵 4위
  3. 3차준환 사대륙선수권 은메달
    차준환 사대륙선수권 은메달
  4. 4시진핑 1인 체제
    시진핑 1인 체제
  5. 5정철원 사생활 논란
    정철원 사생활 논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