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2020미래기업포럼]홍석우 전 지경부 장관 "자영업자·기업 지원 더 강하게 추진해야"

아시아경제 황윤주
원문보기
"경제주체에 지나치다 싶은 지원해야"
"중복 지원, 부작용도 감수하는 옳은 방향"
"인구감소, 코로나19 사태보다 더 심각한 문제 될 수 있어"
홍석우 산업전략연구재단 이사장이 28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코로나19 팬데믹시대, 한국 경제 방향이란 주제로 열린 '2020 아시아미래기업포럼'에 참석해 강연을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홍석우 산업전략연구재단 이사장이 28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코로나19 팬데믹시대, 한국 경제 방향이란 주제로 열린 '2020 아시아미래기업포럼'에 참석해 강연을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홍석우 전 장관(산업전략연구재단 이사장)이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워진 경제주체들을 회생시키기 위해서는 현 수준보다 더 큰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복 지원, 부작용 등을 감수해야 경제 위기의 늪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홍 전 장관은 28일 오전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열린 '2020 아시아미래기업 포럼: 코로나 팬데믹시대, 우리 경제 방향'에서 "무너진 경제주체들을 조기에 회생시키려면 과도한 조치를 실시하고, 중복이나 부작용을 감수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홍 전 장관은 "지금 정부가 서민구제금융, 기업 유동성 지원을 실시하고 있지만 더 강하게 추진해야 한다"며 "일단 (경제 주체들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는 전대미문의 사태이기 때문에 지금의 정책이 어떤 효과를 내는지 아무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는 2008년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와 달리 전조 없이 갑자기 찾아왔기 때문에 정부가 빠르게 경제주체들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홍 전 장관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내 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지금부터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홍 전 장관은 "큰 위기를 겪으면 경쟁력 순위가 뒤바뀌는데, 이 부분이 중요하다"며 "다른 국가들의 경제 기반이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이 신속히 대응하면 세계 경제 무대에서 큰 소리 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2~3년 간 정부의 새로운 정책 기조와 혁신적인 규제 완화가 국내 산업 및 경제에 대단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홍 전 장관은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할 때 식약처는 별도의 절차를 통해 일부 보건의료 장비 허가를 빠르게 내주고, 원격 의료진단도 제한적으로 허용했다"며 "앞으로 혁신적인 규제 완화가 필요할 때 코로나19 대응과 같이 해야한다"고 거듭 말했다.


특히 홍 전 장관은 인구감소 문제도 코로나19 사태만큼 절실한 문제라고 경고했다. 2019년 기준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0.92명이다. 1970년 4.53명을 기록한 이후 약 50년 만이다. 이에 따라 한국인 1명이 부양해야 하는 인구는 0.2명에서 0.4명으로 늘었고, 2035년에는 0.67명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인구 감소 추세가 지금과 같이 진행된다면 2059년에는 부양 인구가 1인당 1명이 넘게 된다.


홍 전 장관은 "출산율이 이런 상황이면 코로나19보다 더 큰 위기감을 가져야 하는데 한국은 너무 조용하다"며 "인구 감소로 인해 벌어진 사회·경제 문제가 임기 때 벌어질 일이 아니기 때문에 역대 모든 정부가 진지하게 보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재난지원금 지급 기준이 4인 가족 기준 1가구 당 100만원을 지급하는데, 5인 가족, 6인 가족도 같은 금액을 받는다"며 "코로나19 같은 재난 상황에서도 정책을 입안하는 국회와 정부 판단에 인구 대책이 없다는 의미"라고 일갈했다.


이어 홍 전 장관은 "미래 한국 산업과 기업을 위해 급하게 논의해야 할 사안은 인구 문제"라며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인구 감소 정책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2. 2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3. 3관봉권 폐기 의혹
    관봉권 폐기 의혹
  4. 4서울 버스 파업
    서울 버스 파업
  5. 5문채원 러블리 잡도리
    문채원 러블리 잡도리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