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10.4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CNN 김정은 보도 부정확…오래된 문건 이용"

매일경제 신헌철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위독설을 재차 부정하고 나섰다. 그는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상태에 대한 추가 정보가 있느냐는 질문에 "나는 보도가 부정확했다고 생각한다"며 "내가 듣기로 그들은 '오래된 문건(old documents)'를 이용했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20일 CNN이 익명의 미 당국자를 인용해 "김 위원장이 수술 이후 위독한 상태에 있다는 정보를 미국 정부가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한 것을 두고 한 말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일 브리핑에서 "상황을 모르지만 그가 괜찮기를 바란다"고 말한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보도가 부정확하다고 못 박은 셈이다.

브리핑룸에 있던 CNN 기자의 질문이 계속 이어지자 "이것은 CNN의 가짜뉴스였다"며 "CNN은 내게 질문하지 말라"고 쏘아붙였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당국과 이 문제로 직접 접촉한 사실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미 정보기관의 첩보를 토대로 위독설이 사실이 아니라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관련해 워싱턴의 한 외교소식통은 "최근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와 관련한 보도는 1월부터 흘러나오던 루머가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건강 이상설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굳어지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워싱턴 = 신헌철 특파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2. 2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3. 3이성재 할아버지
    이성재 할아버지
  4. 4추경호 불구속 기소
    추경호 불구속 기소
  5. 5머스크 EU 해체
    머스크 EU 해체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