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IT동아 언론사 이미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 가공과 분석 돕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실시

IT동아
원문보기
[IT동아 권명관 기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과 분석 등에 필요한 데이터를 구매하거나, 데이터 전문기업으로부터 가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2020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주관)' 참여 업체를 모집한다. 본 사업은 중소기업, 스타트업, 예비창업자 등이 사업에 필요한 데이터 구매 비용이나 가송서비스 비용을 정부가 일부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로 2년째 진행 중이다.

지원규모는 총 1,420 건이다. 데이터 구매바우처 700건 내외(건당 1,800만 원 이내), 데이터 가공바우처 720건 내외(인공지능 가공 7,000만 원 이내, 일반가공 4,500만 원 이내)이며, 지원금액은 데이터 구매와 가공(일반·AI) 부문으로 구분한다. 정부지원 80%, 기업부담 20% 형태로 매칭 지원하며, 데이터 구매 바우처와 데이터 가공 바우처는 중복지원할 수 없다.


< 2020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출처: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

* 데이터 구매 바우처: 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 전략 수립, 비즈니스 모델 개발, 창의적 아이디어 사업화 등에 필요한 데이터 구매 비용을 바우처로 지원.

* 데이터 가공 바우처: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한 서비스 및 제품 개발, 빅데이터 분석/활용 등에 필요한 데이터 처리 작업에 소요되는 비용을 바우처로 지원.


< 데이터 가공사례 예시, 출처: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


데이터 바우처는 데이터바우처 수요접수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공급기업과 수요기업 매칭을 통해 작성한 데이터 활용 사전협의서를 신청서로 제출해야 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대응 긴급지원 부문을 신설해 공공기관, 연구기관, 대학(연구팀)도 지원할 수 있다. 공공기관은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알리오)'에 등록되어 있으면 되며, 연구기관은 정부출연 또는 기업부설 연구소에 해당한다. 참여기관은 코로나19 등 감염병 진단, 예방·치료 등과 관련한 데이터 기반 제품·서비스 등을 사업수행 결과로 제시해야 한다. 지원규모는 데이터 구매 바우처 100건 내외(건당 1,800만 원 이내), 데이터 가공 바우처 50건 내외(인공지능 가공 7,000만 원 이내, 일반가공 4,500만 원 이내)다.


<
감염병 관련 활용 데이터 및 예상 산출물 참고자료, 출처: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it.donga.com)

IT동아/게임동아의 다양한 소식을 페이스북으로도 만나보세요 (https://www.facebook.com/itdonga)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2. 2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3. 3이강인 PSG 슈퍼컵
    이강인 PSG 슈퍼컵
  4. 4전북 모따 임대
    전북 모따 임대
  5. 5공화당 트럼프 반란표
    공화당 트럼프 반란표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