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보는 포스트 총선 민심

연합뉴스TV 이현희
원문보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보는 포스트 총선 민심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 보는 정치 이슈, <이슈 폴폴>입니다.

민주당이 대승을 거둔 21대 총선 이후 대통령 국정수행평가는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또 이번 총선의 캐스팅보트 역할을 한 주요 유권자 그룹은 어디였을지,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분석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요즘 배종찬 소장님의 헤어스타일 덕분에 저희 프로그램이 정치에 관심이 덜한 젊은 층 사이에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질문 1> 본격적으로 들어가 보죠. 먼저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 살펴보겠습니다. 긍정평가가 6%p 오르고 부정평가는 5.6%p 내렸습니다. 긍정과 부정의 차이가 32.3%로 격차가 더욱 벌어졌습니다. 21대 총선 여당 압승 결과가 국정수행평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습니까


<질문 2> 문 대통령 국정수행평가를 지지층별로 보면 민주당 지지층과 진보 성향의 결집은 물론 통합당 지지층과 보수층 사이에서의 긍정평가도 각각 3%p 이상 올랐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2018년 9월 넷째 주에 65.3%를 기록한 이후로 최고치인데요. 지지도 유지를 위해서는 현재 이슈 중 어떤 부분을 가장 잘 풀어내야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4> 이번엔 정당지지도 살펴보겠습니다. 민주당은 5.3%p상승해 50%대를 돌파했고요. 미래통합당은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당 총선 압승의 결과가 각 정당 지지도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고 보십니까?


<질문 5> 미래통합당의 경우 4주 연속 30%대를 밑돌고 있는데요. 하지만 보수층의 지지도만큼은 7.3%p오르는 결집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총선 참패에 실망했을 법한 보수층이 이렇게 결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6> 이번엔 정치권은 물론 국민들 사이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여론조사입니다. 모두에게 줄 것이냐, 70%만 줄 것이냐 의견이 분분한데요. 국민들의 의견 역시 팽팽합니다.

<질문 7>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대통령 긍정 평가나 정당지지도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지 않습니까?

<질문 8> 매 선거가 치러질 때마다 과연 선거판을 뒤흔들 캐스팅보트는 어떤 지역이, 어떤 연령대가 될 것인가가 초미의 관심사였는데요. 이번엔 표심의 바로미터였던 수도권 지역의 유권자들이 민주당의 손을 많이 들어줬습니다. 그렇다면 연령별로 볼 때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연령대는 어디라고 보십니까?

<질문 8-1> 과거 선거를 미뤄봤을 때 50대 이상 연령층은 일반적으로 보수성향이 조금 더 강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는데요. 이번 총선에서는 민주화 운동의 중심에 있었던 이른바 86세대가 50대에 진입하면서 성향이 바뀐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있습니다. 이 부분 대한 의견은 어떠신가요?

<질문 9> 조금 먼 얘기이긴 하지만 2년 후면 대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런 연령별 특성과 분포가 얼마나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