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4.0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북한, 또…WHO에 "코로나19 환자 없다" 보고

머니투데이 이동우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머니투데이 이동우 기자]
평성애국가방공장 근로자들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방을 만들고 있다. / 사진=노동신문(뉴스1)

평성애국가방공장 근로자들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방을 만들고 있다. /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WHO(세계보건기구)에 코로나19(COVID-19) 확진자가 전혀 없다고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이달 17일까지 총 740명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해 감염자가 나오지 않았다고 WHO에 보고했다.

에드윈 살바도르 WHO 평양사무소장은 "북한 보건성이 매주 WHO에 공유하는 '코로나바이러스 상황과 대응에 관한 소식지'에서 이같이 전했다"고 말했다.

북한은 이 소식지에서 현재 212명의 북한 주민이 격리돼 있고, 지난해 12월 말부터 외국인 포함 총 2만5139명이 격리 상태에서 해제됐다고 밝혔다.

살바도르 소장은 "WHO에서 (북한 당국에) 기술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침과 전략을 공유하고 있다"며 "개인보호장비(PPE)와 진단시약 등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물자 조달에도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WHO 코로나19 지원물품은 현재 중국 단둥에 있어 북한으로 들여오기 위해 협력 중인 상태라고 살바도르 소장은 전했다.


북한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전국에 총 235개 신속대응팀이 설치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염병 학자, 의사, 간호사, 의료보조인, 축산부 에서 파견된 대표 등 5명으로 구성돼 모든 의심사례를 조사한다.

앞서 로이터 통신은 북한이 지난 2일 WHO에 제출한 '주간 보고'에서도 자국민 698명과 외국인 11명 등 모두 709명에게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시행했으며 확진자는 없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이동우 기자 canel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선언
    조진웅 은퇴 선언
  2. 2민경훈 축의금 루머
    민경훈 축의금 루머
  3. 3홍명보 멕시코 월드컵
    홍명보 멕시코 월드컵
  4. 4조진웅 은퇴
    조진웅 은퇴
  5. 5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