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인간 진화의 1등 공신은 엄지손가락?[과학을읽다]

아시아경제 김종화
원문보기
인간의 엄지손가락은 '맞서는 엄지'입니다. 생존을 위해 진화해온 형태인 것이지요.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인간의 엄지손가락은 '맞서는 엄지'입니다. 생존을 위해 진화해온 형태인 것이지요.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신체기관은 무엇일까요? 모든 기관이 다 중요하기 때문에 어느 신체기관이 특별히 더 중요하다고 평가하기는 무리입니다. 그러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관 중에 꼭 포함돼야 할 기관은 '손'이 아닐까요?


성인의 몸 속에는 모두 206개의 뼈가 있는데 그 가운데 4분의 1 정도인 54개가 손뼈라고 합니다. 뼈의 숫자로 따지면 신체기관 중 '탑4'에는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손은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데 손의 한 부분인 손가락의 역할은 특히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인간의 다섯손가락 가운데 가장 중요한 손가락은 어느 손가락일까요? 과학자들은 단연 '엄지손가락(thumb)'을 꼽습니다. 엄지손가락은 인간의 손가락 중 가장 짧고 굵습니다. 그러나 가장 놀라운 기능을 가진 손가락이기도 하지요.


나이즐 스파이비 영국 케임브리지대 교수는 그의 저서 '맞서는 엄지'에서 "엄지손가락이 인간을 예술가로 만들었다. 엄지손가락을 비교적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인간만이 예술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처럼 과학자들이 엄지손가락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인간의 손가락을 펴서 한 손가락씩 접으면 엄지손가락만이 접히는 방향이 다릅니다. 이 때문에 엄지손가락은 다른 네 개의 손가락과 맞닿을 수 있습니다. 이런 엄지손가락의 특성을 '맞서는 엄지(opposable thumb)'이라고 합니다.


인관과 비슷한 종인 유인원 종과 코알라 등도 맞서는 엄지를 가졌지만, 이런 동물들보다 인간의 엄지가 가장 잘 꺾인다고 합니다. 유인원의 경우 물건을 쥘 때 손가락으로 감고 꽉 쥘 수가 없어서 악력에만 의존한다고 합니다.


인간은 도구를 잡거나 돌을 쥐고 던지기 위해 물건을 꽉 쥐어야 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엄지손가락이 다른 방향으로, 자유롭게 구부러져야 했습니다. 그 결과 같은 종의 생물 개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생존경쟁에서 환경에 적응한 일부가 생존해 자손을 남긴 '자연선택'에 의해 약 260만년 전부터 인간의 엄지는 다른 동물과 다르게 진화해온 것이지요.

침팬지의 긴 손가락이 보이시나요? 반면 엄지손가락은 인간의 엄지손가락에 비해 비율이 아주 낮습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침팬지의 긴 손가락이 보이시나요? 반면 엄지손가락은 인간의 엄지손가락에 비해 비율이 아주 낮습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도구를 잡거나 돌을 던질 수 있도록 손가락을 오므려 쥐는 '그립(grip)'에 따라 그 힘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터득하고 그에 맞춰 진화한 것입니다. 그립은 엄지손가락의 움직임을 통해 변화를 줄 수 있는데 야구공처럼 정확한 방향성을 요구할 때는 '정밀성 그립(precision grip)'을, 강하게 휘두르거나 할 때는 '파워 그립(power grip)'을 쥡니다.


인간의 손과 가장 비슷한 동물의 손은 침팬지의 손입니다. 침팬지는 나무를 건너 다녀야 하는 만큼 엄지는 작고, 나머지 네 손가락 길쭉하게 진화했습니다. 인간의 엄지손가락은 다른 네 손가락 보다는 짧지만, 침팬지 등 다른 동물의 엄지손가락 보다는 훨씬 깁니다.


각각의 생존 환경에 맞게 진화한 것이어서 인간의 손가락이 침팬지의 손가락보다 더 진화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요. 최근 로봇손을 만드는 과학자들이 가장 집중하는 부분도 엄지손가락이라고 합니다. 엄지손가락이 어떤 역할을 해주느냐에 따라 로봇손의 성능이 달라질 정도라고 합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2. 2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3. 3김민석 총리 BTS
    김민석 총리 BTS
  4. 4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5. 5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