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5.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美 합참차장 "김정은, 軍 완전 통제 추정"..폼페이오 "건강 이상설 더 보탤 말 없어"

뉴스핌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 더 보탤 말이 없다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존 하이튼 미국 합참 차장은 김 위원장이 여전히 북핵과 군을 완전히 통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 유고설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 "나는 어떠한 것도 더할 게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저녁 말한 대로 우리는 그곳(북한)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예의 주시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나는 어떠한 것도 더할 게 없다"고 덧붙였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사진= 로이터 뉴스핌]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사진= 로이터 뉴스핌]


존 하이튼 미국 합참 차장도 이날 국방부 언론 브리핑에서 이와 관련, "확인하거나 부인할 아무것도 갖고 있지 않다"고 대답했다.

그는 다만 김 위원장이 "여전히 북한 핵무력과 군대를 완전히 통제하고 있다고 추정한다"면서 "나는 그렇게 추정하지 않을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 코로나19(COVID-19)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 관련 보도에 대해 "우리는 모른다"며 김 위원장이 잘 있길 바란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김 위원장의 유고설을 전한 CNN 보도에 대해 "아무도 그것을 확인해주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 등에서 김 위원장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 알지 못하며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CNN 보도 이후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활동 중단
    박나래 활동 중단
  2. 2손흥민 협박 징역
    손흥민 협박 징역
  3. 3정관장 인쿠시
    정관장 인쿠시
  4. 4살라 리버풀 결별
    살라 리버풀 결별
  5. 5제프 켄트 명예의 전당
    제프 켄트 명예의 전당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