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긴급재난지원금 싸게 팝니다" 중고사이트서 '되팔이' 성행

아시아경제 윤신원
원문보기
[출처 - 번개장터 캡처]

[출처 - 번개장터 캡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에게 지원한 긴급재난지원금이 취지와 달리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거래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논란이다.


최근 중고거래 사이트에서는 각 지자체에서 지역화폐 형태로 지급한 각종 긴급재난지원금 명목의 상품권을 판매하는 글이 올라왔다. '서울사랑상품권(서울시 지역화폐)', '생계 지원 선불카드(대구시 지원금)' 등이 액면가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면서 '현금화'하고 있는 셈이다.


사실 재난기본소득 등으로 지급받은 지역화폐를 사고파는 등의 거래는 모두 전자금융거래법상 불법이다.


국내 최대 중고 물품 거래 플랫폼 중고나라도 지자체가 발행한 상품권 거래 금지 카페 운영 정책을 일시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으나 일부 중고거래 앱(App)이나 각종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 SNS 등을 통한 거래가 성행하고 있다.


이에 각 지자체는 지역화폐 할인매매 시 게시자와 관련자 모두를 추적해 지원금을 환수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 조례에 따르면 서울사랑상품권은 어떤 경우에서도 현금을 받고 재판매할 수 없다"며 "상품권 현금거래가 적발되는 그 즉시 상품권 거래를 정지하고 상품권 전액을 환수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지사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떤 형태로든지 지역화폐 할인매매를 시도하면 즉시 게시자와 관련자를 끝까지 추적해 전원 처벌하고 전액 환수조치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별세
    이해찬 별세
  2. 2김지연 정철원 파경
    김지연 정철원 파경
  3. 3이민성호 아시안컵 4위
    이민성호 아시안컵 4위
  4. 4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5. 5이정현 소노 활약
    이정현 소노 활약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