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화웨이, 차이나텔레콤과 3D 5G네트워크 구축

디지털데일리 최민지
원문보기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화웨이는 차이나텔레콤 선전지부와 중국에 초대형 3D 네트워크를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

화웨이 북 RRU(소형안테나기지국)는 크기가 작고 가벼워 벽, 가로등 전신주 등에 쉽게 구축해 5G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또, 5G 네트워크가 도달되지 않은 커버리지홀을 제거하고 다른 네트워크 사이에서 데이터를 연동‧호환한다. 네트워크 용량도 확대 가능해 5G 커버리지와 사용자 경험을 향상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차이나텔레콤 선전지부는 지난해 12월 5G 북 RRU 솔루션을 첫 구축하고 검증을 완료했다. 시험운영 결과, 화웨이 '메이트30 프로'에서 다운링크 속도는 1.2Gbps 이상이 나왔다. 150~200m 떨어진 곳에서 발생한 커버리지홀도 없어지고, 지상 50~100m 높이 저층 건물 실내에서도 5G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통신사는 학교 캠퍼스, 사무실 건물, 재래시장, 공원 등에서 핫스팟 필요 용량을 충족시킬 수 있다. 북 RRU는 매크로 기지국을 심층적 커버리지와 핫스팟 용량 흡수로 보완한다.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트래픽 통제를 해제하는 동시에 투자수익률(ROI)을 높일 수 있다는 기대다.

화웨이는 '차이나텔레콤 선전지부는 새로운 인프라 건설 종합계획에 따라 화웨이와 지속 협업할 것'이라며 '매크로‧폴‧인도어 제품 통합 배치를 통한 5G 단독방식(SA) 기술 기반 3D 네트워킹을 완성해 5G 리더십 확보와 함께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4. 4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5. 5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