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2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OPEC+ 하루 1000만배럴 감산 합의…국제유가는 ‘급락’

헤럴드경제 손미정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사우디-러시아 ‘증산경쟁’ 일단락

코로나19 전 공급량의 10% 수준 감산 합의

일일 3000만배럴 예상 수요 감소에 못 미쳐…‘실망’ 속 유가 급락
OPEC과 10개 주요 산유국으로 구성된 OPEC+가 9일(현지시간) 내달 1일부터 두 달간 하루 1000만배럴 규모의 원유를 감산하기로 합의했다. 유가는 기대치를 밑도는 감산 규모에 급락했다. 사진은 미국 덴버에 정차해 있는 원유 수송 기차의 모습 [로이터]

OPEC과 10개 주요 산유국으로 구성된 OPEC+가 9일(현지시간) 내달 1일부터 두 달간 하루 1000만배럴 규모의 원유를 감산하기로 합의했다. 유가는 기대치를 밑도는 감산 규모에 급락했다. 사진은 미국 덴버에 정차해 있는 원유 수송 기차의 모습 [로이터]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석유수출기구(OPEC)와 10개 주요 산유국으로 구성된 OPEC+가 9일(현지시간) 내달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두 달간 하루 1000만배럴 규모의 원유를 감산하기로 합의했다. 당초 산유국들의 대규모 감산 합의에 대한 기대로 상승세를 보였던 국제 유가는 예상치를 믿도는 수준의 감산 규모가 발표되자 하락반전했다.

OPEC+는 이날 긴급 화상회의를 열고 이같은 원유 감산 계획에 뜻을 모았다. 하루 1000만배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전 전세계 원유공급량인 1억배럴의 10% 수준이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최근 ‘증산 경쟁’을 벌이면서 국제유가 급락사태를 촉발시켰던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각각 하루 330만배럴, 200만배럴 씩 총 500만배럴 규모의 감축분을 떠안기로 했다. 다른 회원국들이 나머지 500만배럴에 대한 감산에 나선다.

이후 OPEC+은 7월부터 올해 말까지 하루 800만배럴, 내년 1월부터 2022년 4월까지 하루 600만배럴 등 감산 규모를 단계적으로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OPEC 회원국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수요 급감과 원유 초과 공급에 따른 펀더멘탈 위기에 공감하면서 감축 계획 동참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모하메드 바르킨도 OPEC 사무총장은 “원유 과잉 생산이 산유국들을 약하게 만들면서 글로벌 원유 산업이 출혈을 겪고 있다”면서 “우리는 긴급한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밝혔다.

증산 경쟁 종식과 OPEC+의 감산 합의에 대한 기대로 치솟았던 국제 유가는 구체적인 감산 규모가 공개되자 전날 종가 밑으로 떨어졌다. 브렌트유는 긴급회담 시작 직후 36.40달러까지 급등했다가 1000만배럴 감산 소식 이후 전날 대비 4.1% 하락한 31.48달러에,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도 전날 종가 대비 9.3% 내린 22.76달러에 거래됐다. 코로나19로 예상되는 일일 3000만배럴에 달하는 수요 감소분을 감안할 때, 시장은 이번 OPEC+의 합의 내용이 다소 실망스럽다는 반응이다. 앞서 월스트리트(WSJ)에서 감산 규모가 2000만배럴 수준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시장의 기대가 한껏 높아져있던 터라 실망은 더욱 큰 분위기다.


남은 관건은 10일 사우디의 주최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에너지장관 특별 화상회의에서 미국과 캐나다 등 OPEC+ 외 산유국들이 감산 노력에 얼마나 동참할 지 여부다.

원유 컨설팅업체 리스타드 에너지의 원유시장 부문 비오날 톤하겐 책임자는 “아마 시장은 발표된 것보다 좀 더 많은 규모의 감산에 배팅을 하고 있었을 것”이라면서 “감산량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아직 부족하고 OPEC+외 다른 국가들의 협조를 구할 지 여부도 알려진 바가 없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balm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소년범 논란
    조진웅 소년범 논란
  2. 2관봉권 쿠팡 특검
    관봉권 쿠팡 특검
  3. 3쿠팡 특검 수사
    쿠팡 특검 수사
  4. 4박나래 횡령 의혹
    박나래 횡령 의혹
  5. 5김건희 집사 게이트
    김건희 집사 게이트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