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총선 D-7] 이해찬 '방사광가속기 전남 유치'→'충북과 공정경쟁' 발언 정정

연합뉴스 서혜림
원문보기
사업 유치 둘러싼 지역간 경쟁 고려한 듯…다음 달 입지 선정 예정
모두발언 하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8일 오전 광주 서구 화정동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민주당 이해찬 중앙당 상임선대위원장(가운데)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4.8 hs@yna.co.kr

모두발언 하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8일 오전 광주 서구 화정동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민주당 이해찬 중앙당 상임선대위원장(가운데)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4.8 hs@yna.co.kr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8일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의 전남 유치를 약속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를 정정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서구의 광주시당에서 열린 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서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E-모빌리티 신산업 생태계'를 광주와 전남에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같은 날 오후 민주당은 '이 대표 발언 관련 정정사항' 공지문을 통해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충청북도와의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겠다'는 발언이 생략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조치는 사업 유치를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지역 간 신경전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방사광가속기는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없는 물질의 기본 입자를 분석하고 관찰하는 초정밀 대형 연구 시설로, 전남 나주를 비롯해 충북 오창, 강원 춘천, 경북 포항, 인천 송도 등 전국 5개 지자체가 치열하게 유치 경쟁을 벌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다음 달 24일까지 유치계획서를 접수한 뒤 입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방사광가속기 조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연합뉴스 자료사진]



hrse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영교 서울시장 출마
    서영교 서울시장 출마
  2. 2피자헛 차액가맹금 반환
    피자헛 차액가맹금 반환
  3. 3UAE 방산 협력
    UAE 방산 협력
  4. 4녜웨이핑 9단 별세
    녜웨이핑 9단 별세
  5. 5김민재 결승골
    김민재 결승골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