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0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전두환, 이달 27일 광주 법정 출석해야

동아일보 광주=이형주 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재판부, 불출석 허가 취소
사자(死者)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전 대통령(89·사진)에게 허용됐던 재판 불출석이 취소됐다. 광주지법 형사8단독 김정훈 부장판사는 전 전 대통령에 대한 공판준비기일인 6일 “피고인에게 허가된 재판 불출석을 취소한다. 다음 기일엔 피고인 출석 상태에서 재판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전 전 대통령에게 허가됐던 재판 불출석이 취소된 것은 재판부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형사소송법상 공판 절차 시작 후 재판부가 변경되면 공판 절차를 갱신하고 피고인 인정신문을 다시 하도록 돼 있다. 인정신문은 피고인에게 이름과 주소, 주민등록번호를 직접 묻고, 진술거부권을 고지하는 등의 절차여서 피고인이 반드시 법정에 나와야 한다. 2018년 5월 기소된 전 전 대통령은 지난해 3월 11일 재판에 한 차례 출석했고 두 달 뒤인 2019년 5월 이전 재판부로부터 불출석을 허가받았다.

전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인정신문을 다시 진행해야 하는 현행법을 따를 것”이라며 “(전 전 대통령은) 고령에 치매를 앓고 있어 재판에 계속 출석해야 한다면 불출석 허가를 다시 신청할 것”이라고 했다. 불출석 허가가 취소된 만큼 27일로 예정된 다음 재판에는 전 전 대통령이 출석할 수 있도록 하고 이후 불출석 허가를 다시 신청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전 전 대통령은 2017년 발간한 회고록에서 5·18민주화운동 당시 군부의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는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광주=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러셀 모마 MVP
    러셀 모마 MVP
  2. 2쿠팡 특검 문지석
    쿠팡 특검 문지석
  3. 3쿠팡 특검 수사
    쿠팡 특검 수사
  4. 4박나래 불법 의료 의혹
    박나래 불법 의료 의혹
  5. 5SSG 버하겐 영입
    SSG 버하겐 영입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