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7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전두환 27일 광주 법정에 다시 선다

매일경제 박진주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고(故) 조비오 신부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되고도 건강상의 이유로 불출석 재판을 받고 있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오는 27일 광주지법에 다시 출석한다.

지난 1월 재판장 사직으로 새로 임명된 김정훈 광주지법 부장판사(형사 8단독)는 이날 공판준비기일을 열어 "다음 재판(27일 오후 2시)은 전 전 대통령이 출석한 상태에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장판사는 "현행 형사소송법(제301조)은 공판 개정 후 판사의 경질이 있을 때에는 공판 절차를 갱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면서 "다음 재판 기일에선 피고인에 대해 진술거부권을 고지하고 인정신문 등 공판 갱신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장판사는 이에따라 전 전 대통령에 대한 불출석 허가도 7일 취소하기로 했다.

김 부장판사는 다만 "전 전 대통령이 다음 기일에 출석한 이후 변호인이 다시 불출석 허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피고인의 건강상태와 신속한 재판의 필요성 등을 따져서 불출석 허가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5월 전임 재판장은 전 전 대통령에 대해 질서유지 곤란,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불출석 재판을 허가했다.

전 전 대통령측 정주교 변호사는 이날 "피고인 출석은 재판 절차 과정에서 망신주기로 여론 재판하자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면서 "재판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상공에 헬기사격에 있었느냐, 없었느냐를 밝히는 것이 목적"이라고 지적했다.


전 전 대통령은 2017년 4월 발간한 회고록에서 "5·18 당시 헬기 기총소사는 없었던 만큼 조비오 신부가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는 것은 왜곡된 악의적 주장이다. 조 신부는 성직자라는 말이 무색한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주장했다.

[광주 = 박진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선언
    조진웅 은퇴 선언
  2. 2삼성생명 신한은행
    삼성생명 신한은행
  3. 3현대캐피탈 현대건설 연승
    현대캐피탈 현대건설 연승
  4. 4인천도시공사 핸드볼
    인천도시공사 핸드볼
  5. 5현대건설 흥국생명 경기
    현대건설 흥국생명 경기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