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7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라임 '회장님' 법카 받아 쓴 靑 행정관…금감원 "힘 빠진다"

중앙일보 정용환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연합뉴스


"직원들이 몇 개월 동안을 입술이 부르트도록 고생했는데 누구 한 사람 때문에 정말 힘 빠집니다."

금융감독원이 뒤숭숭하다. 지난해 청와대 행정관으로 파견 나갔던 김모 팀장 때문이다. 그가 라임펀드의 전주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금전적 지원을 받은 사실 등이 알려지자 당혹해하는 분위기다.



법카 받아 쓴 靑 파견 금감원 팀장



1일 스타모빌리티 관계자 등에 따르면 김모 금감원 팀장은 지난해 5월 경기도 용인의 한 골프장에서 서울로 돌아오는 길에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월 200만원 한도의 스타모빌리티(당시 인터불스) 법인카드를 건네받은 뒤 이를 서울 강남과 경기도 안양 등에서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법인카드의 한도는 이후 월 300만원으로 늘어났다.

스타모빌리티는 지난해 4월과 올해 1월 라임펀드로부터 총 595억원을 투자받은 회사다. 스타모빌리티의 실질 소유주인 김 전 회장은 이 투자금 중 517억원을 횡령해 도주한 혐의로 최근 회사로부터 고소당했다.

김 팀장이 스타모빌리티에서 받은 건 법인카드만이 아니다. 자신의 동생을 지난해 7월 스타모빌리티 사외이사로 앉힌 뒤 회사로부터 수천만원 상당의 급여를 받도록 했다. 검찰은 이 돈이 사실상 김 팀장에 대한 김 전 회장의 뇌물일 수도 있다고 보고 수사하는 중이다.




"허탈하다"…금감원 분위기 달라져



김 팀장은 장모 대신증권 반포센터장의 녹취록에서 라임 사태를 해결할 "핵심 키(key)"로 지목됐던 인물이다. 장 전 센터장은 김 팀장에 대해 "서울대 경제학과 나오고, 금감원에서 이쪽(청와대)으로 가 네트워크가 쭉 있다"라며 "라임 거 이분이 다 막았다"고 설명했다. 김 팀장은 김봉현 전 회장과 어린 시절부터 친구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 모두 광주 출신이다.

청와대 전경. 뉴시스

청와대 전경. 뉴시스



처음 녹취록이 공개됐을 때만 해도 금감원 내부에선 "그러게 술자리를 가려서 다니고 처신을 잘 했어야지"라는 분위기였다. 처신을 잘 못 해 어쩌다 술자리에서 김 전 회장 같은 인물과 어울렸다는 식이었다.


그러나 김 팀장과 김 전 회장이 유흥업소에서 어깨동무를 하며 노래를 부르는 사진이 공개된 2월 말부터 금감원 분위기도 달라졌다. 법인카드 등 금품 수수까지 드러난 지금은 금감원 내부에서도 "뭔가 있나 싶어 당황스럽다", "허탈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실제 영향력 행사했을까



김 팀장이 받은 건 대가성 금품일까. 만약 김 팀장이 금감원이나 청와대를 통해 라임사태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거나, 금감원 검사 상황을 김 전 회장 등에게 알아다 주는 역할을 했다면 명백하게 대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그럴 가능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김 팀장이 파견나갔던 청와대 행정관 자리는 금감원 보고 사항을 청와대로 전달하는 자리일 뿐, 청와대의 지시 사항을 금감원으로 하달하는 자리가 아니라는 설명이다. 8~10월에 진행된 라임운용 검사 과정에서도 김 팀장이 영향력을 행사한 바는 없다고 금감원은 설명한다. 직급상 김 팀장이 조직에서 그렇게 큰 영향력을 가지기 어려운 구조라고도 주장한다.

김 팀장은 올해 초 청와대 파견을 마치고 금감원 인재교육원 소속 팀장으로 부임했다. 하지만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자 지난달 26일 팀장직에서 보직해임됐다. 금감원은 향후 수사 결과 등에 따라 김 팀장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정용환 기자 jeong.yonghwan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2. 2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3. 3문정희 날라리
    문정희 날라리
  4. 4조진웅 소년범 의혹
    조진웅 소년범 의혹
  5. 5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