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외출금지·이동제한 '재외국민 투표 비상'

YTN
원문보기
[앵커]
4·15 총선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이탈리아 등 17개 나라에서 재외국민 투표가 사실상 불가능해지면서 투표율 하락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동제한이나 외출 금지 등이 내려진 다른 나라 동포들도 사정은 비슷한데요.

귀국한 뒤 입국 금지나 격리 때문에 돌아가지 못하는 경우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투표를 앞둔 동포들의 상황을 강민섭 PD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중국 내몽골에서 사업하는 임정규 씨는 지난 1월 말 한국에 들어온 후 중국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돌아가면 2주간 격리되기 때문에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이 돼버렸습니다.

특히 총선이 다가오면서 중국이 아닌 한국에서 투표를 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임정규 / 중국 동포 : 여기서 선거 (투표)를 하려고 하는데 아직 철회할 방법이나 구체적인 사항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서 거기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임 씨처럼 재외국민투표 신고를 했지만 돌아가지 못할 경우 '귀국투표' 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귀국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를 관할 선관위에 제출하면, 투표 당일인 15일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도시 봉쇄나 이동제한령 등으로 투표 자체가 힘든 재외국민투표입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거주 동포 : 매우 투표하고 싶었는데 할 수 있을지 없을지에 대한 정보도 사실 잘 없고, 가서 투표하게 되더라도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 가야만 하는 거니까 그런 것에 대한 부담감은 있죠.]

[김도형 / 미국 텍사스주 거주 : 지금 같은 경우 더욱 특별한 상황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훨씬 더 많은 보완책을 마련하거나 온라인 방식을 더 강하게 활용해서 조금 더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전 세계 코로나 사태로 재외국민투표 일정 차질과 투표율 하락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투표하고 싶어도 투표하기 어려운 동포들은 이번을 계기로 보다 현실적인 재외선거제도가 마련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YTN 월드 강민섭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YTN에서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3. 3미르 결혼식 논란
    미르 결혼식 논란
  4. 4윤종신 건강 악화
    윤종신 건강 악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