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총선 누가 뛰나]‘음주운전’ 민주 22명, 통합 25명…‘입법 운전대’ 맡길 수 있나

헤럴드경제 최정호
원문보기
-전과 있는 양당 후보자 157명, 47명은 음주운전 전과

-양당 당규 따라 공천했을 뿐 회피
내달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30일 앞둔 16일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투표 관련 물품을 점검하고 있다. [연합]

내달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30일 앞둔 16일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투표 관련 물품을 점검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주소현 수습기자]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21대 총선에 공천한 지역구 후보자들 중 상당수가 음주운전 전력을 가지고 있었다. 윤창호법이 마련되는 등 음주운전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은 높아졌지만, 국회의원 후보자의 음주운전은 여전한 셈이다.

27일 오전 현재 양당의 공천을 통과한 지역구 후보자 487명(민주당253명·통합당234명) 중 1건 이상 전과를 가진 후보자는 모두 157명(32.5%)으로 집계됐다. 이 중 음주운전 전과자는 47명에 달했다.

음주운전 전과 후보는 민주당 22명, 통합당 25명이다. 전과기록이 있는 후보 전체를 보면 민주당이96명으로 통합당 61명보다 많지만, 음주운전으로 한정하면 통합당에 더 많다.

심지어 음주운전 전과가 2건 있는 후보도 이용선, 이상호, 김현정, 이후삼, 한상학, 김철근 등 6명에 달한다.

일반 국민과 비교해도 국회의원의 음주전과 비율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2018년 기준 전체 범죄자(174만9459명) 중 음주운전 범죄자(14만2013명)가 차지하는 비율은 대략 8% 정도다. 재범율도 채 1%(0.99%)도 안 된다. 반면 21대 총선 민주당과 통합당의 전과 후보자 중 음주운전 범죄자의 비율은 29.9%, 재범비율도 3.8%다.
26일 오후 인천시 중구 옹진군선거관리위원회에서 한 관계자가 제21대 총선에 사용할 투표함을 섬 지역을 보낼 준비를 하고 있다. [연합]

26일 오후 인천시 중구 옹진군선거관리위원회에서 한 관계자가 제21대 총선에 사용할 투표함을 섬 지역을 보낼 준비를 하고 있다. [연합]


그러나 각 당은 “자체 기준을 통과한 후보”라며 별 문제 없다는 입장이다. 현근택 민주당 선관위 대변인은 “사전 검증이 있다. 전과기록도 다 내게 돼있다”며 “음주운전 전력이 있다고 해도 모두 당 자체 기준 통과한 후보들”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음주운전 15년 내 3회, 10년 내 2회, 5년 내 1회 음주운전 전과가 후보 자격의 커트라인이다. 통합당의 커트라인은 총 3회 이상 위반하거나 뺑소니 운전·무면허 운전 전력이 있는 경우다.


이 때문에 각 당에서 마련한 공직자추천 기준이 여전히 관대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음주운전 이력에 대한 양당의 기준이 여전히 헐겁다 보니 심지어 한 지역구에서는 후보 두 명이 모두 음주운전 전과가 있는 촌극이 벌어지기도 한다.

평택시을에 출마한 김현정 민주당 후보와 유의동 통합당 후보는 각각 2회 1회의 음주운전 전과를 갖고 있다. 이들에 맞서는 민생당 정국진 후보는 10년 내 음주운전 시에는 공직선거에의 출마를 원천 봉쇄할 것을 공약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결국 정당들이 책임을 갖고 국민정서에 맞게 후보 공천 기준을 더욱 상향평준화해야한다고 말한다. 김민전 경희대 교수는 “국회의원들의 정책 결정하는 데 굉장히 많은 이익충돌이 발생한다. 아무래도 과거에 부정한 일을 했던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그럴 가능성이 크다”며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은 크기 때문에 어떻게 살아왔는지 보는 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addressh@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