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민주, 김종인 통합당 행에 "총선에 별 영향 없을 것" 평가절하

연합뉴스 이보배
원문보기
"갈지자(之) 행보, 국민이 알아서 판단"
악수하는 황교안-김종인(서울=연합뉴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26일 오전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자택을 방문, 인사하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미래통합당 총괄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 .  [미래통합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eong@yna.co.kr

악수하는 황교안-김종인
(서울=연합뉴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26일 오전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자택을 방문, 인사하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미래통합당 총괄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 . [미래통합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서혜림 이보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6일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된 것을 두고 총선에 큰 변수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평가절하하는 분위기다.

당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선거에 변수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그분이 이전에 예측하기 어려운 행보들을 계속해왔지 않느냐. 그 내용을 국민들이 다 알고 있고, 알아서 판단할 것"이라고 평했다.

한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워낙 '갈지(之)자 행보'를 해와서 선명성이 약화하지 않았냐"라며 "총선에 별 영향이 없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어 "김 전 대표가 경제전문가란 평은 나 있지만, 그 브랜드가 이번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란 큰 난제를 어떻게 해결해내고 국민 건강을 잘 지켜내느냐가 총선의 관건이므로 현재의 민주당 전략 체계를 잘 유지하면서 경제를 뒷받침해내면 될 일"이라고 분석했다.

한 의원은 "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원톱(선대위원장)인 상황에서 서울 종로구 출마에다 내부 공천 문제로 리더십에 상처가 생겨 보완을 위해서 영입한 것 같은데 전혀 상식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종인 예방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서울=연합뉴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26일 오전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자택을 방문, 대화하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미래통합당 총괄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 .  [미래통합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eong@yna.co.kr

김종인 예방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서울=연합뉴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26일 오전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자택을 방문, 대화하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미래통합당 총괄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 . [미래통합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eong@yna.co.kr



그러면서 "김 전 대표의 행보가 오히려 통합당에도 도움이 될까 싶다"며 "이제 그분은 '비대위원장 전문가'"라고 비꼬았다.


다른 중진 의원은 "(김 전 대표가) 가인 김병로의 손자인데 선대 보기가 민망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며 "안타깝고 착잡하다. 그냥 존경받는 원로로 남을 수 있는 길이 있었는데 정치 흙탕물에서 마무리하는 게 아닌가 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고 말했다.

민주당 내에서는 경제전문가인 김 전 대표의 영입으로 통합당이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을 집중 부각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 의원은 "통합당이 김 전 대표를 데려오려는 건 경제를 모르는 사람들이 경제를 망쳤다고 얘기하려고 한 것"이라며 "경제 문제로 주로 메시지를 낼 것 같다. 통합당이 그런 부분에서 전력 보강이 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지난 총선 당시 우리 당을 잘 진두지휘했고, 4년이 지나간 지금 그의 역량을 평가하긴 어려워 민주당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예측하긴 어렵다"면서도 "상대적으로 비교하면 황 대표가 보여준 리더십보다는 검증된 분 아닌가"라고 말했다.

bob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4. 4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5. 5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