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황희석 "윤석열 등 '檢쿠데타 명단'"...진중권 "조국 복수?"

이데일리 박한나
원문보기
[이데일리 박한나 기자] 4·15 총선에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하는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이 ‘검찰 쿠데타 세력’이라며 명단을 공개한 것에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조국(전 법무부 장관) 복수에 나선 것”이라고 했다.

사진=황희석 전 국장 22일 페이스북 게시물

사진=황희석 전 국장 22일 페이스북 게시물


황희석 전 국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평소 추적하면서 쌓아온 제 데이터베이스와 경험, 다른 분들이 제공한 정보에 기초해 2019년 검찰발 국정농단세력, 검찰 쿠데타를 일으킨 세력 명단을 최초 공개한다”면서 “아직도 고위직에 그대로 많이 남아 있다”며 “2020년에는 기필코...”라고 했다.

황 전 국장이 공개한 명단은 윤석열 검찰총장과 윤대진 전 법무부 검찰국장(현 사법연수원 부원장)을 포함한 14명이다. ‘윤석열 라인’으로 불렸던 검사들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 뒤 대부분 한직으로 밀렸다.

이에 진 전 교수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변 출신에 법무부 인권국장이라는 분의 인권의식이 이 수준이라니 충격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진 전 교수는 “황희석 이분은 법무부 검찰국장 물망에까지 올랐다가 추미애에 막혀 미끄러지는 바람에 옷 벗은 분으로 알려져 있다”며 “그 리스트 심심해서 만든 것 같지는 않고, 아마 인권국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검찰의 핵심보직인 검찰국장 될 걸 예상하고 작성해 둔 것일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또 “새 장관 들어와 검찰인사 시작되면 그때 살생부로 활용하려고 작성해 둔 것이 아닐까, ‘형’의 복수를 하기 위해”라고도 했다. 또 “팬덤만 믿고 조국 끄나풀들이 너무 설쳐댄다”고 비난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2. 2안세영 야마구치 결승전
    안세영 야마구치 결승전
  3. 3백해룡 파견 해제
    백해룡 파견 해제
  4. 4푸틴 우크라 공습
    푸틴 우크라 공습
  5. 5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