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4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홍콩 캐리 람 "코로나19 정치적으로 도움 된다" 보고서 논란

연합뉴스 안승섭
원문보기
기자회견서 관련 보도 부인 안 해 의구심 키워
경찰, 민주인사 체포 이어 '시위진압 부대' 대대적 확충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홍콩 AFP=연합뉴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홍콩 AFP=연합뉴스)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정치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언론 보도가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캐리 람 행정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4일과 5일 모두 4대의 전세기를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 우한(武漢)에 보내 우한과 후베이(湖北)성에 있는 홍콩인 533명을 데려올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는 임신부 14명과 이달 말 대입 시험을 앞둔 수험생 11명, 치료가 요구되는 환자 22명 등이 포함된다. 코로나19 감염자 또는 감염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은 데려오지 않는다.

현재 후베이성 내에는 30여 개 도시에 3천800여 명의 홍콩인이 있어 앞으로 전세기가 추가로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러한 계획보다 더 큰 관심을 끈 것은 최근 빈과일보의 보도에 대한 람 장관의 반응이었다.

반중국 성향의 빈과일보 보도에 따르면 람 장관은 중국 중앙정부에 "코로나19 확산이 홍콩 정부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며, 오는 9월 입법회(홍콩 의회) 선거 전에 정치적 분위기가 바뀔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보냈다.


람 장관은 이 보고서에서 친중파 진영에 실망감을 나타내면서 홍콩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비판하는 친중파 진영으로 인해 자신이 "사방이 적으로 둘러싸인 상황에 놓여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이 보고서의 진위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람 장관은 "우리는 내부 소통에 대한 어떠한 추측에 대해서도 답하지 않는다"며 확답을 피했다.

하지만 지난해 6월 초부터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가 이어질 때 람 장관이 홍콩 정부에 대한 근거 없는 소문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부인했던 것에 비춰볼 때 이날 람 장관의 태도는 보고서의 실체를 인정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을 낳았다.


이에 홍콩 범민주 진영은 람 장관이 시민들의 건강보다 정치적 고려를 우선한 것이라면서 강력하게 비판했다.

시위자 체포하는 홍콩 경찰(홍콩 AP=연합뉴스)

시위자 체포하는 홍콩 경찰
(홍콩 AP=연합뉴스)



실제로 최근 홍콩 정부는 올해 들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시위가 잠잠해진 틈을 타 범민주 진영에 대한 반격에 나서고 있다.

홍콩 경찰은 최근 빈과일보 사주 지미 라이(黎智英), 홍콩 최대 야당인 민주당 전 주석 융섬(楊森), 홍콩의 대표적인 노동단체 홍콩직공회연맹 주석 리척얀(李卓人) 등 3명을 불법 집회 참가 혐의로 체포했다.


나아가 시위 진압 현장에 투입되는 기동부대를 현재 1천500명에서 3천 명으로 대폭 늘릴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에 대해 한 범민주 진영 인사는 "이는 폭동 진압 부대를 정규화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날 홍콩 경찰은 송환법 반대 시위 과정에서 경찰의 과도한 무력 사용을 비난하는 여론에 못 이겨 21명의 경찰관을 징계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는데, 대부분 문책 등 경미한 징계에 그쳐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더구나 여기에는 지난해 시위 때 가장 큰 비난 여론을 불러왔던 '위안랑 백색테러'와 관련된 징계도 없었다.

위안랑 백색테러는 지난해 7월 21일 밤 위안랑 전철역에 100여 명의 흰옷을 입은 남성들이 쇠몽둥이와 각목 등으로 시위 참여자와 시민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 최소 45명을 다치게 한 사건을 말한다. 당시 경찰은 늦장 출동과 미흡한 대처로 큰 비난을 샀다.

ssah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성 김민재 코리안더비
    이재성 김민재 코리안더비
  2. 2트럼프 중간선거 전망
    트럼프 중간선거 전망
  3. 3토트넘 노팅엄 완패
    토트넘 노팅엄 완패
  4. 4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5. 5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