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아주 쉬운 뉴스 Q&A] ​코로나19 확산 ‘비상’ 코로나19, 어떻게 검사할까요?

아주경제 황재희
원문보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3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4812명으로 확인됐습니다. 안타깝게도 하루하루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Q.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란 뭔가요?

A. 지난해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전 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됩니다. 감염되면 약 2~14일(추정)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37.5도)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폐렴이 주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무증상 감염 사례도 드물게 나오고 있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는 지난 2월 11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공식 명칭을 'COVID-19'로 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여기서 'CO'는 코로나(corona), 'VI'는 바이러스(virus), 'D'는 질환(disease), '19'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이 처음 보고된 2019년을 의미합니다.

Q. 코로나19,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A.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등교나 출근 등 외출을 자제해야 합니다. 이어 집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3~4일 경과를 관찰합니다. 그럼에도 38도 이상의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나 지역번호+120, 보건소 등으로 문의해 선별진료소를 우선 방문해 진료를 받습니다.


Q. 코로나19 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코로나19 의심증상이 나타나거나, 의사로부터 코로나19 검사권유를 받을 경우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막연히 내가 불안하다고 해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선별진료소나 보건소, 검사를 실시하는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Q. 검사방법은 무엇 인가요?


A. 코로나19 초기에는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거친 뒤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코로나19 양성 유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의 검사를 해야 해 24시간의 시간이 소요됐죠. 그러나 2월 7일부터 한 번의 검사만 하면 되는 실시간 RT(Real-time)-PCR 검사가 도입됐습니다. RT-PCR은 6시간이면 음성과 양성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는 검체를 채취하게 됩니다. 즉, 하기도(가래)나 상기도(구‧비인두 도말 혼합)에서 검체를 채취하고, 진단키트에 넣으면 양성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새로운 검사키트도 개발됐다고 하던데, 어떤 것인가요?

A. 진단개발업체 피씨엘은 집에서 자가검사를 할 수 있는 코로나19 간편진단키트 'COVID-19 Ag GICA Rapid'(이하 항원키트)를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습니다.


피씨엘 항원키트는 중국에서 항체를 구입해 만든 제품으로, 콧물이나 가래 등을 키트에 넣으면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19가 갖고 있는 N단백질의 유무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코로나19의 RdRP(RNA 의존성 RNA 중합효소) 유전자와 N유전자 등을 검출해 감염 여부를 판단하는 RT-PCR 검사법과는 다릅니다.

그러나 이것은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보건당국이 RT-PCR 검사키트를 긴급사용으로 승인하면서 검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원키트는 그 대상이 아닙니다.

해당 항원키트가 쓰이기 위해서는 임상시험을 거쳐 정식으로 시판허가를 받거나 RT-PCR 검사처럼 긴급사용 승인을 받아야만 가능할 전망입니다.
황재희 기자 jhhwang@ajunews.com

황재희 jhhwang@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합숙맞선 상간녀 의혹
    합숙맞선 상간녀 의혹
  2. 2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3. 3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4. 4흑백요리사 에드워드 리
    흑백요리사 에드워드 리
  5. 5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
    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