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메리츠증권 "美 블룸버그 경선 추이, 미국 금융시장 주요변수"

연합뉴스 박진형
원문보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등장한 블룸버그 영상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주자인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의 얼굴이 지난 18일(현지시간) 네바다 주 라스베이거스 미디어센터에 설치된 모니터 화면에 뜨는 모습. 블룸버그 전 시장은 19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민주당 대선후보 TV토론에 처음으로 참석한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등장한 블룸버그 영상
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주자인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의 얼굴이 지난 18일(현지시간) 네바다 주 라스베이거스 미디어센터에 설치된 모니터 화면에 뜨는 모습. 블룸버그 전 시장은 19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민주당 대선후보 TV토론에 처음으로 참석한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진형 기자 = 메리츠종금증권[008560]은 20일 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에 뛰어든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의 선전 여부가 미국 금융시장의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관측했다.

이진우 연구원은 민주당 경선에서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선전하는 가운데 블룸버그가 유일한 대항마로 꼽히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미국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보다 대선에 더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며 "헤지펀드 오메가 어드바이저스 회장인 리언 쿠퍼맨은 CNBC와 인터뷰에서 금융시장에는 코로나보다 더 큰 위협요인은 샌더스라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 연구원은 "앞서 작년 10월에 쿠퍼맨은 (민주당 경선 주자인)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이 백악관에 진출하면 주식시장이 25% 폭락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며 "이는 이들의 반(反)시장적인 정책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치분석 매체 '리얼클리어폴리틱스'가 집계한 전국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에서 블룸버그의 지지율은 15.4%(3위)로 1위 샌더스(27.6%)를 빠르게 추격 중이다.

그는 "블룸버그의 첫 번째 관문은 오늘 밤 TV토론"이라며 "뒤늦게 대선후보에 합류한 탓에 구체적인 정책 윤곽이 드러나지 않았지만, 오늘을 계기로 검증이 본격화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블룸버그가 당장은 샌더스, 나아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항마가 되려면 14개 주에서 한꺼번에 경선이 열리는 '슈퍼 화요일'(3월 3일)에서 선전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블룸버그의 야망이 실현될지 곧 답이 나올 것 같다"고 전망했다.

블룸버그 전 시장은 오는 22일 네바다 코커스(당원대회)를 앞두고 19일 오후 9시(미 동부시간 기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후보 토론에 참여, 첫 검증 무대에 오른다.

jh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데이앤나잇
    김주하 데이앤나잇
  2. 2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3. 3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4. 4박나래 법적 공방
    박나래 법적 공방
  5. 5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