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안철수 "미세먼지 문제 해결하는 연구자에 큰 상"

연합뉴스 방현덕
원문보기
안철수 전 의원이 2월 6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처하는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안철수 전 의원이 2월 6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처하는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안철수 전 의원은 8일 "미국의 엑스프라이즈 재단과 협업해 전 세계 연구진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는 연구자나 팀에게 큰 상을 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안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자신의 저서 '우리의 생각이 미래를 만든다'의 요약 글을 올려 이같이 밝히고 "몇 년이 걸리겠지만, 결국 획기적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독일 막스 플랑크 화학연구소에 따르면 미세먼지로 인한 초과 사망자가 전 세계 880만명으로 흡연 사망자보다 많다"며 "미세먼지 중에서도 우리나라 국민을 고통스럽게 하는 초미세먼지가 초과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했다.

이어 "(초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이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켜 우리 생명을 앗아간다"며 "정부가 당장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이유로 근본적인 대책을 계속 미뤄서는 결코 안 되는 이유"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와 함께 "추위가 물러나자 미세먼지가 몰려온다고 한다"며 "먹고사는 문제도 어려운데, 우리나라에서는 숨 쉬고 사는 문제도 참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마스크를 구하기 어렵지만, 꼭 착용하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푸틴 우크라 전쟁
    푸틴 우크라 전쟁
  2. 2이재명 대북제재 완화
    이재명 대북제재 완화
  3. 3통일교 의혹 전재수
    통일교 의혹 전재수
  4. 4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개장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개장
  5. 5샤이니 민호 아육대
    샤이니 민호 아육대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