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새보수까지 태우고 통합신당 열차 출발…"20일까지 창당"

머니투데이 김민우 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김민우 기자]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혁신통합추진위원회 관련 기자회견 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0.02.06.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혁신통합추진위원회 관련 기자회견 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0.02.06. bluesoda@newsis.com


[the300]중도보수통합 신당을 추진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가 이달 20일 통합신당 출범을 목표로 통합신당준비위원회를 6일 발족했다.

박형준 혁통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월 중순 혁통위가 출범한 이래 우여곡절에도 불구하고 통합신당열차는 궤도에 올랐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합신당준비위는 이날 오후 2시쯤 발족식을 겸해서 1차 회의를 연다.

박 위원장은 "통합신당준비위는 자유한국당, 새로운보수당(새보수당), 전진4.0, 국민의소리당 등 정당 세력을 비롯해 600개 이상 단체들과 기존 국민의당, 바른미래당 출신 중도세력, 원희룡 제주지사 등이 참여한다"며 "2월20일 전에 통합신당을 출범시키도록 혁통위 일정에 따라 준비위는 당명을 비롯해 신당 출범에 따른 제반사항 등을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준비위는 '5인 공동위원장' 체제로 구성했다. 박형준 혁통위 위원장,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 이언주 전진당 대표, 장기표 국민의소리당 창당준비위원장이 공동 신당준비위원장를 맡는다.

새보수당 측에선 정병국 의원이 내정됐다. 박 위원장은 "통합의 의미와 정신을 살리고 유일한 범중도보수 세력의 정당임을 분명히 하려는 것"이라며 "다만 새보수당이 참여하되 한국당과 당대당 통합 논의의 마무리를 위해 정병국 위원장 내정자는 (양당통합 논의가) 일단락되는 대로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이 자체 의원총회에서 신당 이름을 이날 논의하는 것에는 "한국당의 새로운 당명 제안이 있을 것이고 그 제안에 대해 준비위에서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며 "(혁통위 안에서는) 여러 의견들이 나오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에는 "통합신당에 맞게 어떻게 재편할 지 문제도 현재 진행되는 공천 심사를 크게 흐트러뜨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준비위원회에서 논의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국당 공관위를 기반으로 인원을 추가하는 방향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당의 비례대표용 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대해서는 "통합신당 출범 이후에 논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또 박 위원장은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양당협의체에는 "이번 주를 넘기지 않아서 그런 문제들이 좀 더 분명해질 것으로 본다"며 "준비위 활동이 그렇게 긴 시간이 남아있지 않아서 빠르게 모든 부분들이 결정돼야 한다"고 했다.

새보수당이 양당 통합 수임기구가 필요하다고 한 것에는 "법적으로 맞는 말이다. 법적인 절차상 문제"라며 "기본적인 정치적 합의와 결정은 준비위에서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우 기자 minuk@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2. 2임영웅 두쫀쿠 열풍
    임영웅 두쫀쿠 열풍
  3. 3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4. 4수영 경영대표팀
    수영 경영대표팀
  5. 5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