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임종헌 재판부 기피 신청 최종 기각

헤럴드경제 당직자공용
원문보기
7개월여만에 재판 곧 재개
[헤럴드경제]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재판장의 불공정성을 이유로 재판부 기피 신청을 냈지만 1심과 항고심에 이어 재항고심에서도 기각됐다.

임 전 차장의 기피신청 재항고 사건을 심리한 대법원3부(주심 민유숙 대법관)는 30일 임 전 차장의 신청을 기각했다.

이에 임 전 차장의 재판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6부(윤종섭 부장판사) 심리로 계속 열린다. 지난해 6월 이후 공전해 온 임 전 차장의 재판은 7개월여 만에 곧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재판부는 "법리와 기록 등에 비춰봐도, 원심의 판단에는 헌법·법률·명령·규칙 등 위반의 잘못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임 전 차장은 현 재판부의 재판장인 윤종섭 부장판사에 대해 "어떻게든 피고인을 처단하고 말겠다는 오도된 신념이나 사명감에 가까운 강한 예단을 갖고 재판 진행을 했다"며 지난해 6월 재판부 기피를 신청했다.

이 기피신청 사건을 심리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는 임 전 차장 측의 기피 사유에 대해 '불공정한 재판 염려가 있는 객관적 사정'이라고 하기 어렵다며 기각했다.


임 전 차장 측은 즉시 항고했으나 항고심을 맡은 서울고법 형사3부도 마찬가지 판단을 했다.

2018년 10월 구속된 임 전 차장은 지난해 5월 재판부가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함에 따라 계속 구치소에 머물러 있다.

추가 영장이 발부된 지 이미 6개월이 넘었지만, 기피신청으로 소송이 중단된 동안은 구속기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