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삼성·LG 등 대기업 몰려있네…동탄2신도시 `인기만점`

매일경제 전병득,이지용,우제윤,진영태,임영신,백상경
원문보기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는 기업이 몰려 자족도시로 성장한 대표적인 경우다. 삼성전자 화성 반도체공장을 필두로 LG전자 등 대기업이 다수 위치해 근무 인원만 약 8만명으로 추산되며 협력업체도 400개가 넘는다. 그만큼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는 얘기다.

특히 동탄2신도시 안에는 동탄테크노밸리가 들어서며 남측에는 동탄일반산업단지까지 조성돼 기업에 둘러싸인 도시가 만들어질 전망이다.

이 중 동탄2신도시 용지에 있던 기업들을 이전시키기 위해 조성한 화성동탄일반산업단지(197만㎡)는 현재 대부분 필지의 토지매매 계약이 끝났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현대모비스 유성기업 성도이엔지 등이 입주할 예정이다. 동탄2신도시 자족기능의 핵심인 동탄테크노밸리는 155만6000㎡ 규모로 국내 최대 크기며 판교테크노밸리의 2.3배 수준으로 조성된다. 이 같은 강점을 앞세워 이미 지난해 진행한 동탄2신도시 1ㆍ2차 청약은 대성공을 거뒀다.

여세를 몰아 롯데건설 대우건설 신안 호반건설 대원 EG건설 등 6개 건설사는 28일 견본주택을 열고 총 5955가구 3차 동시분양에 들어간다.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주택형으로 수요자들을 공략한다. 특히 1ㆍ2차 분양에서 드물던 전용 59㎡도 1600여 가구가 포함돼 눈길을 끈다.


다만 당초 동시청약에서 함께 공급될 예정이었던 A19블록은 시공을 맡았던 동보주택건설이 최근 법정관리를 신청하며 일정이 늦춰졌다. 시행사가 새로운 시공사를 찾아 3월 중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아직 분양승인이 되지 않아 분양가는 미정이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3.3㎡당 1100만원 안팎에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분양업체는 ’북동탄’ 입지를 내세우고 있다. 리베라CC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나뉘는 동탄2신도시 북쪽인 ’북동탄’은 판교신도시의 동판교처럼 광역환승센터 등 주요 시설이 입지해 거주 환경이 좋다. 남동탄에 비해 서울 접근성이 좋고 동탄테크노밸리 등 자족시설이 가깝다는 장점이 있다.


롯데캐슬 알바트로스 리베라 골프장 눈앞에 펼쳐져

롯데캐슬 알바트로스 리베라 골프장 눈앞에 펼쳐져


A28블록에 공급되는 롯데건설 ’동탄 롯데캐슬 알바트로스’는 동시분양 업체 중 대지 면적이 가장 넓다. 중대형 아파트로 지하 1층~지상 29층 16개동 규모 전용 101~241㎡ 총 1416가구로 구성됐다. 사업지 남측 리베라CC 골프장 조망을 누릴 수 있으며 녹지율이 45%에 이르는 등 거주 환경이 쾌적하다. 약 3400㎡ 규모 대형 커뮤니티시설도 들어설 예정이다.

푸르지오 단지옆 초등학교 등 교육환경 좋아

푸르지오 단지옆 초등학교 등 교육환경 좋아


A29블록에서는 대우건설 ’동탄2신도시 푸르지오’가 공급된다. 지하 1층~지상 25층 11개동 규모로 중소형인 전용 59~84㎡ 총 1348가구가 공급된다. 단지와 초등학교가 맞닿아 있고 인근에 중ㆍ고교도 예정돼 교육 환경이 좋은 편이다. 단지 내 대형 커뮤니티시설에는 피트니스센터와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된다.

호반베르디움 무봉산과 공원 가까워 환경 쾌적

호반베르디움 무봉산과 공원 가까워 환경 쾌적


호반건설은 A30블록에서 ’동탄 호반베르디움’ 총 922가구를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5층 14개동으로 건립되며 전용면적은 59㎡와 84㎡ 2개 타입으로 구성됐다. 무봉산과 공원이 가까워 환경이 쾌적하다. 설계를 살펴보면 판상형과 탑상형이 혼합 배치돼 조망을 개선하고 개방감을 높였다.


A32블록은 ’신안 인스빌 리베라’ 913가구가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25층 총 13개동 전용 84~101㎡로 구성됐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리베라CC가 가까워 골프장 조망이 가능하다. 여성을 위해 드레스룸을 대폭 늘리고 각 가구 벽에 진공청소 시스템 도입할 예정이다. 계약자에게는 리베라CC 그린피 할인 혜택을 주는 것도 특징이다.

지난해 2차 분양에서 인기를 끈 바 있는 대원칸타빌은 A33블록에서 총 714가구 규모 ’동탄2신도시 대원칸타빌 2차’를 공급한다. 지하 2층~지상 25층 8개동 규모로 건립되며 전용 84~135㎡ 중대형으로 구성됐다. 동탄신도시 최초로 대규모 다목적 실내 스포츠파크를 선보이는 점이 특징이다. 인근 무봉산과 화성상록CC를 조망할 수 있고 단지 곳곳에는 짜임새 있는 테마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EG건설은 A9블록 ’동탄 이지더원’을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15층 12개동 규모 전용 59~84㎡ 총 642가구가 공급된다. 초ㆍ중ㆍ고교가 단지와 가깝고 인근에 근린공원, 무봉산, 신갈저수지 등이 위치해 자연 환경이 쾌적하다. 단지 내부에는 길이 1.5㎞인 에코그린웨이도 조성된다. 매직 월 캐비닛, 대형 팬트리 등으로 공간 활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획취재팀 = 전병득 차장 / 이지용 기자 / 우제윤 기자 / 진영태 기자 / 임영신 기자 / 백상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