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0.1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한고비 넘긴 넷플릭스, 투자자 서신에서 영화 '기생충' 언급

이데일리 김현아
원문보기
지난해 4분기 전 세계 가입자 증가..북미 가입자 주춤
미국외 지역은 최대 가입자 유치
결국은 콘텐츠 경쟁력..투자자 서신에서 '한류' 언급해 눈길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디즈니플러스, 애플TV 등 경쟁 서비스의 미국 내 출시에도 넷플릭스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은 시장 예상치를 넘어섰다. 하지만, 올해에는 전 세계 유료 구독형 인터넷방송(OTT) 시장이 더 뜨거워질 전망이어서 넷플릭스의 대비 전략이 관심이다.

전 세계 가입자 증가..북미 가입자는 주춤

27일 넷플릭스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6% 증가한 55억 달러, 유료 구독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평균 21% 증가하며 1억 6700만 명을 기록했다. 전 세계 유료 가입자 수는 876만 명이 증가해 예상치인 717만 명을 뛰어넘었다.

하지만 북미 지역의 유료 구독 가입자 수는 전 분기 대비 55만 명이 증가한 6776만 명에 그쳤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58만9000명보다 적은 것이다. 넷플릭스의 월 사용요금(12.99달러)에 비해 저렴한 디즈니 플러스(월 6.99달러)와 애플TV(월 4.99달러)의 서비스 시작이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미국외 지역은 최대 가입자 유치

하지만 미국 외 지역의 유료 구독자 수는 크게 증가하고 있다. APAC(아시아 태평양),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 LATAM(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유료 구독 계정 증가치는 역대 4분기 중 최대다.

▲넷플릭스 . 넷플릭스는 IP 라이선스로 게임, 굿즈에서도 수익 창출을 노리고 있다.

▲넷플릭스 . 넷플릭스는 IP 라이선스로 게임, 굿즈에서도 수익 창출을 노리고 있다.




결국은 콘텐츠 경쟁력..투자자 서신에서 ‘한류’ 언급해 눈길

넷플릭스의 지난 4분기 실적은 한고비를 넘겼지만 올해 전 세계 유료 OTT 시장 경쟁 구도를 고려하면 상황이 녹록하진 않다. 미국에서만 HBO Max(AT&T), Quibi, Peacoak(Comcast) 등이 4월부터 차례로 런칭하고, 디즈니플러스도 3월 24일 영국 등 서유럽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최고경영자)는 이에 대해 “넷플릭스는어떠한 콘텐츠와 프로덕트가 모두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전략을 수립해왔다”며 “향후 10년 역시 같은 전략을 취할 것이다. 숙제가 있다면 이를 얼마나 더 잘할 수 있을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넷플릭스

▲넷플릭스




같은 맥락에서 넷플릭스는 지난해 다양한 로컬 콘텐츠 제작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대표적인 국가가 한국이다.

넷플릭스는 투자자 서신에서 K-콘텐츠의 영향력을 언급하며 한국의 JTBC, 스튜디오드래곤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K-콘텐츠 제작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드 사란도스 CCO(최고 콘텐츠 책임자)는 컨퍼런스 콜에서 “한국 콘텐츠는 한국과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며 “곧 새 시즌이 공개되는 글로벌 히트작 <킹덤>을 비롯, 한국 창작자들의 수준 높은 콘텐츠들이 엄청난 영향을 만들어낼 것”이라며 기대를 나타냈다. 그는 “전세계적으로 1억 4000만 달러의 수익을 낸 영화 <기생충>의 사례를 보면 훌륭한 이야기에는 국경이 없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미래에셋대우 김수진 애널리스트는 “넷플릭스의 위쳐는 역대 최대 시청수를 기록해 4주동안 7600만명이 시청했고, 말레이시아에서 모바일 전용 요금제를 출시하는 등 마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면서 “단일 콘텐츠 기업으로서 로컬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프렌즈’, ‘해리포터’ 같은 글로벌한 스테디셀러 IP를 보유한 콘텐츠 회사로 성장하는 것이 넷플릭스에 결정적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종훈 신유빈 우승
    임종훈 신유빈 우승
  2. 2월드컵 멕시코전 티켓
    월드컵 멕시코전 티켓
  3. 3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4. 4정준하 바가지 논란
    정준하 바가지 논란
  5. 5강원 대설주의보
    강원 대설주의보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