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2020격전지]대구 수성갑, 김부겸 '수성'? 한국당 '탈환'?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the300]▷TK 지역주의 타파 '상징', 김부겸 '생환' 가능할까


'대구의 정치 1번지'로 불리는 수성갑은 이번 총선에서 격전지 중 한 곳으로 꼽힌다. 4년 전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당선으로 '지역주의 타파'를 실현한 상징적인 장소이기 때문이다. TK(대구·경북) 민심을 판가름할 바로미터이기도 하다.

김 의원은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돌입했다. 최근 정부 비판 여론이 비등한 지역 민심을 다잡기 위해 분투에 나섰다. 자유한국당에선 예비후보 등록이 이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거물급 인사의 출마는 이뤄지지 않았다.

▷역대 성적표는?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대구 수성구갑 후보가 2016년 4월 13일 대구시 수성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해지자 당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대구 수성구갑 후보가 2016년 4월 13일 대구시 수성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해지자 당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 의원은 2016년 20대 총선에서 8만4911표(62.3%)를 얻어,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37.69%)에게 승리했다. 표차가 2만3536표에 달했다. 대구에서 민주당의 사상 첫 승리를 압도적으로 가져왔다.

2012년 19대 총선에선 김 의원은 4만6413표(40.42%)에 그쳐 6만588표(52.77%)를 기록한 이한구 새누리당 후보에게 패했다. 2번의 총선 결과를 비교하면 김 의원을 선택한 유권자가 4만명 넘게 늘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수성구청장은 한국당 몫이었다. 김대권 한국당 후보가 55.99% 득표율로 남칠우 민주당 후보(44%)를 따돌렸다.






▷여당 선수는?





김 의원은 지난 11일 대구 수성구 그랜드호텔에서 저서 '정치야, 일하자' 출판기념회를 개최, 총선 체제에 돌입했다. 22일에는 민주당의 2번째 정강정책 방송연설자로 나서 공존과 통합의 정치를 강조했다.

민주당의 김 의원 공천은 확실시된다. 보수텃밭에서 민주당 지지 기반을 다진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단 한 명의 민주당 예비후보도 등록하지 않았다.

▷야당 맞수는?

자유한국당 대구 수성갑 예비후보. 왼쪽부터 정순천 한국당 수성갑당협위원장과 이진훈 전 수성구청장, 김현익 경상북도 고문변호사, 정상환 전 국가인권위 상임위원, 조정 지방분권운동대구경복본부 공동대표.

자유한국당 대구 수성갑 예비후보. 왼쪽부터 정순천 한국당 수성갑당협위원장과 이진훈 전 수성구청장, 김현익 경상북도 고문변호사, 정상환 전 국가인권위 상임위원, 조정 지방분권운동대구경복본부 공동대표.





한국당에선 다양한 인물들이 수성갑 탈환에 나섰다. 현재까지 한국당 예비후보는 총 5명. 대구시의회 부의장 출신인 정순천 한국당 수성갑당협위원장과 이진훈 전 수성구청장, 김현익 경상북도 고문변호사, 정상환 전 국가인권위 상임위원, 조정 지방분권운동대구경복본부 공동대표가 나섰다.


국회의원 경력을 갖춘 이는 없다.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김 의원에 비하면 무게감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때문에 한국당이 김 의원에 맞설 거물급 인사를 '자객공천'할 것이란 전망이 지속적으로 흘러나온다. 당초 김병준 전 한국당 비대위원장이 김 의원과 맞대결을 고심했으나, 수도권으로 선회했다.

▷진검승부





관건은 지역 여론이 여야 중 누구를 심판하느냐는 것이다. 정권 심판론에 힘이 실릴 경우 김 의원 지지층 이탈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야당 심판론이 비등한다면 한국당 후보에 불리하게 작용하게 된다. 여야 모두에게 상징적인 지역인 만큼 중앙당 차원의 지원도 집중될 전망이다.

▷300 관전평





대구 수성갑 선거는 이번 총선뿐 아니라 차기 대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김 의원이 또 다시 민주당의 험지에서 승리한다면 주요 대선주자로 부상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 지역 상징성을 떠나 정권 교체를 노리는 한국당이 반드시 탈환해야 하는 지역구로 점찍은 이유다.

서진욱 기자 sj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종혁 탈당 권유
    김종혁 탈당 권유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김가영 여성체육대상
    김가영 여성체육대상
  4. 4엔하이픈 밀라노 동계올림픽
    엔하이픈 밀라노 동계올림픽
  5. 5차준환 박지우 밀라노 올림픽
    차준환 박지우 밀라노 올림픽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