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횡성 스테이크·경주 동태탕…꼭 들러야 할 휴게소 맛집은

머니투데이 송선옥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송선옥 기자]
안성휴게소의 안성자연맞춤한우국밥 /사진제공=한국도로공사

안성휴게소의 안성자연맞춤한우국밥 /사진제공=한국도로공사


설을 맞아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들 생각에 설레지만 꽉 막힌 고속도로를 생각하면 가슴이 턱 막힌다. 귀성 귀경길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맛있는 음식으로 풀어보면 어떨까.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2016년부터 매년 휴게소 이용자와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고속도로 휴게소 대표 음식인 'EX-FOOD'를 선정하고 있다. 특히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가 눈에 띈다. 수도권 등 8개 지역본부에서 고심 끝에 선정한 휴게소 대표 메뉴는 무엇이 있을까.

안성(서울방향)휴게소 ‘안성자연맞춤한우국밥’은 안성 장터국밥의 방식을 재현해 24시간 한우사골뼈를 우려냈다. 이미 2018년 안성 8미로 선정되기도 한 향토음식이다.

횡성휴게소의 횡성한우떡더덕스테이크 /사진제공=한국도로공사

횡성휴게소의 횡성한우떡더덕스테이크 /사진제공=한국도로공사



횡성(강릉방향)휴게소의 ‘횡성한우떡더덕스테이크’는 1만5000원이라는 고가에도 ‘휴게도사’로 불리는 개그맨 이영자의 찬사로 이미 유명세를 탄 음식이다. 이영자는 이 스테이크를 먹고 “소 한마리를 다 먹은 느낌, 부자가 된 느낌’이라고 극찬했다. 데미글라스 소스와 달걀 프라이, 더덕을 곁들여 풍비를 더했다.

지친 입맛을 산삼 배양근으로 달래는 건 어떨까. 괴산(양평방향)휴게소에서 판매하는 ‘산삼 배양근을 품은 삼계탕’은 종산삼 DNA와 98% 동일한 산삼 배양근을 삼계탕에 첨가했다. 맛과 건강을 모두 담은 보양식이다.

명절 느끼한 음식에 질렸다면 보성톡차(광양방향)휴게소의 ‘보성꼬막비빔밥’에 손이 저절로 갈 수 있다.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던 8대 진미 ‘벌교 꼬막’을 한 그릇에 담았다.


섬진강휴게소의 청매실재첩비빔밥/사진제공=한국도로공사

섬진강휴게소의 청매실재첩비빔밥/사진제공=한국도로공사



뜨끈하고 시원한 음식이 당긴다면 경주(부산방향)휴게소의 ‘동태탕’이 반갑다. 양반의 고장 진주(부산방향)휴게소에서는 진주 향토 음식인 육전으로 만든 ‘진주육전비빔밥’을 만날 수 있다. 섬진강(순천) 청매실재첩비빔밥도 지역색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이 밖에 △충북보은대추를 넣은 죽암(부산방향)휴게소의 ‘보은대추왕갈비탕’ △직접 담가 숙성시킨 남도김치와 국내산 생고기로 직접끓인 섬진강(부산방향)휴게소의 ‘옛날 김치찌개’ △즉석에서 숯불에 구워먹는 지례지역 토종 흑돼지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추풍령(서울방향)휴게소의 ‘석쇠불고기’ △여주쌀과 인제 용대리 황태, 두 유명 특산물을 활용한 여주(강릉방향)휴게소의 ‘여주쌀 용대리 황태해장국’ 등이 각 휴게소의 대표 메뉴로 꼽힌다.

한편 도로공사는 서울방향 죽전 안성 입장 천안 휴게소, 인천방향 평창 횡성 문막 여주 덕평 용인 휴게소 등 18개소에 휴게소 주차공간 여유도를 파악할 수 있는 도로전광표지를 휴게소 진입 1km 전 설치한다.


또 국민들이 부담없이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197개 모든 휴게소와 졸음쉼터 버스정류장(275개소)에서 와이파이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송선옥 기자 oops@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2. 2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3. 3오세훈 서울시장 용산전자상가
    오세훈 서울시장 용산전자상가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캄보디아 스캠 조직 강제송환
    캄보디아 스캠 조직 강제송환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