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통3사, 광주 지하철 전노선에 5G 개통…연내 전국 지하철에 5G

머니투데이 김주현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김주현 기자]
통신 3사 네트워크 담당자들이 광주광역시 금남로 5가역에서 5G 네트워크 품질을 점검하고 있다./사진=KT

통신 3사 네트워크 담당자들이 광주광역시 금남로 5가역에서 5G 네트워크 품질을 점검하고 있다./사진=KT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가 광주광역시 지하철 전노선에 5G(5세대 이동통신) 설비를 공동 구축해 서비스 개통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통신 3사는 수도권과 전국 광역시 지하철 철도·역사 안 5G 서비스 개통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달 첫째주에는 광주광역시 지하철 1개 노선 20개 역사를 포함한 지하철 운행 전구간에 5G 서비스를 개통했다.

지하철 통신망을 구축할 땐 어두운 선로 내 광케이블, 급전선, 전원설비 등 5G 기반 시설을 구축해야 해 고난이도의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 안전 문제로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는 새벽에만 장비를 설치할 수 있어 물리적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이 때문에 빠르고 효율적인 통신망 구축을 위해 통신 3사가 함께 구축 중이다.

5G 공동 구축 시 주관사는 지하철 공사와 같은 담당 기관과 공사 인허가 협의와 광케이블, 급전선, 전원 설비 등 기반시설 공사를 전담한다. 주관사가 기반 공사를 마치면 주관사와 참여사가 각사의 기지국 장비를 설치·연동해 네트워크 구축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식이다.

통신 3사는 광주를 시작으로 오는 3월까지 대구·대전·부산 지하철 전 노선에 5G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 연말까지 서울·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지하철로 커버리지를 확대한다.

현재 서울·수도권에서는 지하철 2호선과 3호선, 6호선, 8호선, 경의중앙선 등 일부 구간에 5G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통신 3사는 하루 평균 약 670만명 이상이 매일 전국 지하철을 이용하는 만큼 조속한 5G 서비스 확대를 위해 지하철 노선과 역사를 나눠 5G 시설을 공동 구축하고 빠르게 커버리지를 확장할 계획이다.

김주현 기자 nar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혜훈 지명 철회
    이혜훈 지명 철회
  2. 2김지연 정철원 파경
    김지연 정철원 파경
  3. 3화천 산천어축제 인파
    화천 산천어축제 인파
  4. 4원태인 연봉 10억
    원태인 연봉 10억
  5. 5키움 임지열 주장 선임
    키움 임지열 주장 선임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