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9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단독] 한국당 공관위장···김종인·김형오·이문열·이홍구 압축

중앙일보 김기정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 유력 후보군. 좌측부터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김형오 전 국회의장·이문열 작가·이홍구 전 국무총리. [중앙포토·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 유력 후보군. 좌측부터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김형오 전 국회의장·이문열 작가·이홍구 전 국무총리. [중앙포토·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의 21대 총선 공천관리위원장 후보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김형오 전 국회의장, 이문열 작가, 이홍구 전 국무총리 등 4명이 유력히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당 공관위원장 추천위원회(추천위)는 13일 오전 회의를 열고 후보자를 추리는 작업을 벌였다. 한 추천위원은 “무기명으로 추천자 3명을 순위별로 써서 제출했다”고 밝혔다. 취재결과 추천위는 이날 내부 회의에서 6명의 위원이 써낸 추천자 순위를 합산해 3명의 최종 후보군을 압축했다. 또 사회 저명인사 가운데 1명을 더 낙점했다고 한다.

이와관련해 당 핵심관계자는 “막판까지 유력 후보로 점쳐졌던 안대희 전 대법관은 합산 과정에서 제외된 것으로 안다”며 “김종인·김형오·이문열·이홍구 등 4명으로 후보군이 좁혀졌다. 최종 선택은 황교안 대표의 몫”이라고 말했다. 추천위는 16일 최종 회의를 열어 명단을 확정한 뒤 이를 황 대표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다만 추천위가 이들 4명과 접촉해 본인의 의사를 타진한 것은 아니라고 한다.

공관위원장은 당 총선공천 과정에서 칼자루를 쥐고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리이다. 현재 한국당엔 현역 물갈이 여론이 많아 공관위원장의 역할이 여느 때보다 중요하다.

최종 후보군에 속한 김종인 전 위원장은 보수와 진보 진영 양측에서 각각 구원투수로 활동하며 새누리당엔 18대 대선 승리를, 민주당엔 20대 총선 승리를 안겨 준 인물이다. 5선 국회의원 출신인 김형오 전 의장은 한나라당 사무총장과 원내대표, 국회의장 등을 지낸 보수 진영의 원로다. 함께 후보로 이름을 올린 이문열 작가와는 최근 보수 통합을 기치로 닻을 올린 국민통합연대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 작가 역시 보수 진영의 원로 인사로 지난해 6월엔 황 대표를 만나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김영삼 정부와 김대중 정부에서 각각 국무총리와 주미대사를 지낸 이홍구 전 총리도 최종 후보군에 이름을 올렸다.

당초 한국당은 지난 8일 추천위로부터 최종 후보군을 보고받은 뒤 공관위원장을 선정할 계획이었지만 보수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며 일정이 지연됐다. 하지만 총선이 석 달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공관위원장을 더는 공석으로 둘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한다. 황 대표 측 인사는 “공관위원장을 이달 중으로 선정할 것”이라며 “통합이 이뤄지면 보수통합 공관위로 확장해 기구를 띄울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미 민주당은 공관위 구성을 끝낸 상태다.


그동안 추천위는 공관위원장 국민 공모를 통해 총 6100여건의 추천을 받았다. 여기서 54명의 명단을 추린 뒤 추천 인사의 장단점에 대한 논의를 벌인 뒤 후보군을 압축했다. 추천위는 ▶당의 쇄신, 혁신, 개혁을 상징할 수 있는 인물 ▶중도적인 시각을 갖고 주민통합을 끌어낼 수 있는 인물 ▶계파와 정치적 이해관계에 치우치지 않는 공정, 소신, 원칙을 가진 인물 등을 공관위원장 기준으로 제시했다.

김기정 기자 kim.kij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정경호 프로보노 드라마
    정경호 프로보노 드라마
  2. 2코리아컵 우승
    코리아컵 우승
  3. 3박나래 불법 의료
    박나래 불법 의료
  4. 4XG 코코나 커밍아웃
    XG 코코나 커밍아웃
  5. 5도로공사 모마 MVP
    도로공사 모마 MVP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