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2.0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마켓컬리·SSG 일부 훈제연어서 식중독균 검출

더팩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되는 메추리알, 장조림, 훈제연어, 명란젓 등 총 30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마켓컬리와 SSG닷컴에서 판매한 제품 두 개에서 식중동균이 검출됐다고 26일 밝혔다.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더팩트 DB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되는 메추리알, 장조림, 훈제연어, 명란젓 등 총 30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마켓컬리와 SSG닷컴에서 판매한 제품 두 개에서 식중동균이 검출됐다고 26일 밝혔다.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더팩트 DB


배탈·설사 유발하는 균 검출…온라인 판매 제품 위생관리 감독 강화 필요

[더팩트|이진하 기자] 마켓컬리와 SSG닷컴에서 판매한 일부 훈제연어 상품에서 식중독균이 리스테리아균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새벽배송·일반배송으로 시중에 유통되는 메추리알 장조림·훈제연어·명란젓 등 총 30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마켓컬리에서 판매한 '연어연구소 참나무 훈제연어'(제조원 유진수산)와 SSG닷컴에서 판매한 '데일리 냉장 훈제연어'(제조원 동원산업) 2개 제품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됐다고 26일 밝혔다.

식중독균이 발견된 제품 중 '연어연구소 참나무 훈제연어'에는 일반 세균 수의 최대 수준인(1.9X106CFU/g, CFU/g는 1g당 군집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세균은 106CFU/g부터 부패가 진행돼 배탈과 설사 등을 유발한다.

조사대상 30개 제품은 가열하지 않고 바로 섭취하는 제품군으로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따라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는 검출되지 않아야 한다.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는 냉장·냉동실에서도 증식하는 식중독균으로 면역기능이 정상인 건강한 성인은 감염 가능성이 낮지만, 임산부나 신생아, 노인 등 면역력이 약한 계층은 감염 위험이 높다. 또 이 균에 감염되는 리스테리아증 발병 시 치사율은 20~30%정도다.

소비자원 측은 "배송 형태별(새벽배송 15개, 일반배송 15개) 위생지표균 평균값을 비교한 결과 일반 세균은 새벽배송 제품이, 대장균군은 일반배송 제품에서 더 많이 검출돼 위생 수준에 차이가 있다고 보기 어려웠다"라고 설명했다.

표시실태 조사에서는 30개 제품 중 6개 제품(20%)이 식품유형, 원재료명 등을 누락하거나 잘못 기재해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 해당 제품은 △메추리알장조림(자연에찬) △메추리알장조림(반찬천국) △든든한한끼젓갈 녹차명란젓(다해식품/마산푸드) △강경신안상회 반찬을 부탁해! 명란젓(삼양씨푸드/강경신안상회) △참푸드 명란젓(참식품) △색명란(마린푸드/으뜸수산) 등이다.


소지자원은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자발적 회수·폐기 및 판매 중지, 제조공정·유통단계의 위생관리 강화, 표시사항 개선을 권고했다"며 "식품의약품 안전처에는 온라인 판매식품의 위생·안전 및 표시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등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문제가 된 제품을 사신 고객들을 파악한 상태며 현재 내부에서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jh311@tf.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체고라 대사 사망
    마체고라 대사 사망
  2. 2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3. 3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4. 4프로농구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5. 5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