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8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이인영 "늦어도 내일 본회의…선거법·檢개혁법 처리"

중앙일보 권혜림
원문보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늦어도 내일까지는 본회의를 소집할 수 있도록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오늘 임시국회가 시작됐고 본회의가 조만간 소집되면 단호하게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 민생법안 처리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의장단 한 분(이주영 부의장)이 사회를 안 봐서 문희상 의장과 주승용 부의장이 50시간 넘게 쉼 없이 회의를 진행했다"면서 "두 분의 체력이 회복되는 대로 늦어도 내일까지 본회의를 소집하도록 요청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번 임시국회 첫 본회의에서 표결에 들어갈 선거법에 대해 "연동형 비례대표 제도를 신설해 민심을 제대로 의석에 반영하라는 것이 국민 명령"이라면서 "민주당은 국민 명령대로 의석이 줄어드는 손해를 감수하고 선거 개혁에 나섰으며 이제는 자유한국당이 동참할 차례"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을 향해선 농업소득 보전법, 소재·부품전문기업 육성 특별법, 2020년 예금보험기금채권상환기금채권 국가보증동의안 등에 대한 필리버스터도 모두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어제는 한국당이 포항지진특별법과 병역법, 대체복무법, 형사소송법, 통신비밀보호법 등 5개 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를 철회했는데, 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내친 김에 모든 민생법안의 필리버스터 철회를 요청한다"고 했다.

권혜림 기자 kwon.hyer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종훈 신유빈 우승
    임종훈 신유빈 우승
  2. 2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3. 3중러 폭격기 도쿄 비행
    중러 폭격기 도쿄 비행
  4. 4정준하 거만 논란
    정준하 거만 논란
  5. 5정준하 바가지 논란
    정준하 바가지 논란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