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4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4+1’ 협의체 합의 "비례성 높인 선거제 의미, 검찰 비대 권력 분산"

아시아경제 전진영
원문보기

[아시아경제 전진영 기자] 여야 ‘4+1(더불어민주당ㆍ바른미래당ㆍ정의당ㆍ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가 선거법과 검찰제도 개혁법에 대한 수정안을 공동 발의하기로 합의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4+1’ 원내대표급 협의체 회동에 참석한 이인영 민주당·윤소하 정의당·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유성엽 대안신당(가칭) 추진위원장은 23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4+1 협의체는 이날 합의문에서 “우리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일부 도입으로 비례성과 대표성을 높이는 선거제도를 마련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향후 비례성과 대표성을 더 강화시키기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다.


검찰개혁 법안과 관련해서는 “검찰개혁 법안은 검찰의 비대한 권력을 분산하고 권력기관 상호간의 견제와 균형을 실현하며 민주적 통제를 향한 사법개혁의 역사적 첫발을 뗀 것으로 평가한다”며 “앞으로도 검찰의 독립성과 경찰의 개혁을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한다”고 전했다.


한편 '4+1' 협의체 합의로 이날 오후에 소집될 본회의에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선거제 법안 등이 상정될 예정이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유빈 임종훈 우승
    신유빈 임종훈 우승
  2. 2이스라엘 하마스 지도자 살해
    이스라엘 하마스 지도자 살해
  3. 3이민우 이아미 딸 출산
    이민우 이아미 딸 출산
  4. 4빙속 이나현 밀라노 올림픽
    빙속 이나현 밀라노 올림픽
  5. 5트럼프 IS 보복
    트럼프 IS 보복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