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2.5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단독] 황운하 북콘서트 열자 한국당 "선거법위반으로 고발"

중앙일보 현일훈
원문보기
자유한국당이 9일 출판기념회를 연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황 청장은 이날 오후 7시 대전 중구 대전시민대학에서 ‘검찰은 왜 고래고기를 돌려줬을까’라는 제목의 에세이집을 소개하는 북 콘서트를 열었는데, 한국당은 이를 현행법 위반으로 본 것이다.

한국당 ‘황운하 선거농단 진상조사특위’ 위원장인 주광덕 의원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황 청장의 행위가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게 우리 당의 판단”이라며 “곧 고발장 작성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부처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황 청장의 북 콘서트 내용을 면밀히 살펴보는 중이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 [뉴스1]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 [뉴스1]



황 청장은 지난달 18일 경찰 내부통신망을 통해 “다음달 초로 예상되는 정기인사에 맞춰 퇴직하려 한다”며 “총선 출마 의지가 확고하다. 고향인 대전에서 봉사하고 싶은 마음이 뚜렷하다”고 밝혔다. 북 콘서트를 연 대전 중구는 황 청장의 고향이자 그의 유력 출마지로 꼽히는 곳이다.

이후 황 청장은 명예퇴직을 신청했지만 경찰청에선 그가 수사를 받고 있다는 이유로 ‘불허 및 반려’ 처분을 내렸다.

이런 가운데 출판기념회를 연 것은 선거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는 게 한국당의 입장이다. 공직선거법상 공무원은 선거운동을 비롯해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중립의무를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입후보 예정자는 예외 규정을 두고 있지만, 황 청장의 경우 퇴직이 불투명한 상황이기 때문에 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게 한국당의 판단이다.

북 콘서트 장에 들어선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중앙포토]

북 콘서트 장에 들어선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중앙포토]



공직선거법 제85조는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자가 직무 또는 지위를 이용해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할 수 없다고 나와있다. 같은 법 59조는 선거운동기간을, 113조는 후보자 등의 기부행위제한을 정해놨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황 청장은 “오로지 책 얘기만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선거법 위반과는 관련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법조계에서도 의견이 엇갈린다. 공무원이 정치적으로 민감한 행사를 벌이는 자체가 법 위반 논란을 부를 수 있다는 의견과 선거 운동 성격의 발언이나 책 내용이 없다면 문제될 게 없다는 시각이 팽팽하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연합뉴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연합뉴스]



황 청장은 과거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재직하면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해 ‘청와대 하명 수사’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 인물이다. 황 청장은 책에서 ‘김기현 측근 수사’와 관련해 “지방 토호세력의 부패를 겨냥한 경종이었다”며 “검찰의 비협조와 수사 방해, 불기소 처분 등으로 굴절되고 왜곡됐지만 의미있고 올바른 수사였다고 자부한다”고 썼다.


한편 이날 곽상도 의원은 장환석 전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전 행정관은 지난해 1월 송철호 울산시장과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을 만나 공공병원 건립 공약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곽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송철호 당시 울산시장 후보는 민주당 주선으로 장 전 행정관을 만나 상의한 후 ‘울산 공공병원을 건립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며 “특정 후보 당선을 위해 협조한 장 전 행정관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할 것”이라고 했다.

현일훈ㆍ이우림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 도서관 붕괴
    광주 도서관 붕괴
  2. 2온유 피부 관리
    온유 피부 관리
  3. 3이경실 세바퀴 하차
    이경실 세바퀴 하차
  4. 4김완기 감독 자격정지
    김완기 감독 자격정지
  5. 5김혜경 여사 쌍샘자연교회
    김혜경 여사 쌍샘자연교회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