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7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백원우 前 특감반원 눈물 조문한 윤석열 '이번 주 일정 모두 취소'

세계일보
원문보기
2일 2시간30분 빈소 머무르며 유족, 조문객 눈물 위로/ 평소 아꼈던 수사관, 비통하단 심경 전해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를 조문했다. 뉴스1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를 조문했다. 뉴스1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이 일명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관련 검찰 수사를 앞두고 숨진 채 발견 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A 수사관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지 하루 만에 이번 주 예정된 행사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윤 총장은 조문 후 비통한 심정을 감추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가 사망 당시 자필로 쓴 것으로 추정되는 메모에는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면목 없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

검찰에 따르면 3일 윤 총장은 이번 주 열릴 것으로 예정됐던 외부 위원회 및 사무관 등과의 오찬·만찬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윤 총장이 A수사관 사망 소식을 접한 이후 이번 주 예정된 행사 자리에서 수사관 등을 격려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보고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는 게 검찰 측 설명이다.

전날 오후 6시30분쯤 윤 총장은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 마련된 A수사관의 빈소를 방문해 약 2시간30분 가량 그의 죽음을 애도했으며 유가족을 위로 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윤 총장은 빈소를 찾은 수사관들에게 일일이 술을 부어주고 함께 마셨으며 옆에 앉은 검사의 손을 붙잡고 “내가 아끼던 능력 있는 수사관이었다” “안타깝다”는 말을 몇 번씩 했다고 한다.

대검 관계자는 “윤 총장이 빈소에 있는 사람들이랑 이런저런 이야기하다가 늦게 나왔다”라며 “평소에 유능하고 신뢰하던 분이라 속이 상한 것 같다”고 밝혔다.

윤 총장은 A수사관과 2009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범죄정보담당관 시절 인연을 맺었는데, 검찰에 따르면 윤 총장이 그를 각별하게 아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에 따르면 A 수사관 또한 숨지기 직전 작성한 것으로 추정 되는 9장 분량의 자필 메모에서가족과 친구, 자녀를 비롯해 윤 총장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죄송하다”, “가족들을 배려해주시길 부탁드린다”,“건강하셔야 한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를 조문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를 조문했다. 연합뉴스


앞서 A수사관은 지난 1일 오후 서울 서초동 소재의 한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오후 6시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 예정을 앞둔 수 시간만이었다.

A수사관은 청와대에서 일명 ‘백원우 감찰반’에 근무한 수사관 중 한 명이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에 내려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첩보 전달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를 점검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A수사관은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이었던 황운하 현 대전지방경찰청장과 민주당 출신 송철호 울산시장의 장어집 회동에 관련된 인물로 전해졌다. 올해 2월 검찰로 복귀한 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구속)에 대한 청와대의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하던 서울동부지검 형사 6부에서 근무 중이었다.


한편 검찰은 전날 서울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해 A씨의 휴대전화 및 자필 메모 등 유류품들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휴대전화 포렌식 등을 통한 압수물 분석으로 A씨가 숨지게 된 경위를 명확하게 확인한 후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1일 “고인의 사망 경위에 대해 한 점 의문이 없도록 철저히 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혜원 온라인 뉴스 기자 hoduja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이경 유재석 통화
    이이경 유재석 통화
  2. 2이재명 대통령 국무회의
    이재명 대통령 국무회의
  3. 3대한항공 현대캐피탈 경기
    대한항공 현대캐피탈 경기
  4. 4이이경 놀뭐 하차 해명
    이이경 놀뭐 하차 해명
  5. 5야구 FA 계약
    야구 FA 계약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