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황제단식' 비판하던 심상정, 황교안 찾아 "인간적 도리"

조선일보 김명지 기자
원문보기
한국당 지지자들 "여기가 어디라고⋯물러가라" 반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7일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에서 8일째 단식 농성 중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찾았다. 심 대표는 이날 황 대표를 만난 후 기자들에게 "정치적 비판과 별개로 단식으로 고생하고 있어서 찾아뵙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해서 왔다"며 "주무시고 계셔서 얼굴만 뵙고 나왔다"고 했다. 심 대표는 황 대표가 단식을 통해 결사저지하겠다고 한 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한 당사자다. 그런 그는 전날 황 대표가 몽골텐트를 치고 '황제단식'을 하고 있다며 철거를 요구했다. 이 때문에 이날 심 대표 방문에 한국당 지지자들은 "심상정 물러가라"고 고함을 치며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의 거센 항의와 경찰의 경호 속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7일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 천막에서 8일째 단식 중인 황교안 대표를 만나기 위해 천막으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의 거센 항의와 경찰의 경호 속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7일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 천막에서 8일째 단식 중인 황교안 대표를 만나기 위해 천막으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심 대표는 이날 오후 여영국 원내대변인, 신언직 비서실장, 유상진 대변인 등 정의당 주요 당직자들과 함께 황 대표 농성장을 찾았다. 심 대표가 탄 차가 청와대 앞 분수대에 도착하자 황 대표 주변에 있던 지지자들이 몰려가 막아섰다. 이들은 "여기가 어디라고 와" "물러가라" 등 고함을 치며 반발하는 등 소란이 있었다.

심 대표를 맞은 한국당 김도읍 당대표 비서실장도 심 대표에게 유감을 나타냈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심 대표가 황 대표를 만나기 전 김 실장이 제1야당 대표의 목숨 건 단식에 비하와 조롱, 멸시를 한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며 "이에 심 대표가 '인간적 도리를 위해서 왔다'고 답했다"고 했다. 심 대표는 천막 안에 누운 황 대표를 만나서는 "건강 잘 챙기시라"는 말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심 대표는 전날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황 대표가) 청와대 농성장에 간이천막을 넘어 몽골텐트를 쳤다"며 "제1 야당 대표라고 해서 법을 무시한 황제 단식이 허용돼서는 안 된다. 황 대표는 (청와대의) 텐트 철거 요청을 즉각 수용하기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4년 8월 정의당 의원단이 세월호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해 그 자리에서 단식을 한 적이 있는데, 뜨거운 땡볕 아래서 맨 몸으로 열흘간 단식을 했다"고 했다.

황 대표는 지난 25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 친 간이 천막에서 한국당이 분수대광장에 새로 설치한 몽골식 텐트로 단식 장소를 옮겼다. 이에 청와대 김광진 정무비서관은 당대표 비서실장인 김도읍 의원에게 "다른 집회와 형평성과 규정상 문제가 있다"며 철거를 요청했다.

황 대표의 단식이 8일째로 접어들면서 황 대표의 건강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한국당 관계자는 "황 대표가 어제부터 얼굴이 붓고 단백뇨도 있는 상태"라고 했다. 이에 한국당 지도부에서는 병원행을 강하게 권했지만 황 대표는 "할 일이 남아있다"며 버티고 있다. 황 대표는 전기난로라도 설치하자는 권유도 거부한 채 침낭과 담요로 버티고 있다고 한다. 김도읍 비서실장은 "그런 것(전기난로)을 설치하지 않고 스스로 견디겠다는 게 황 대표 의지"라고 했다.


한편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도 이날 오전 10시 30분쯤 황 대표를 찾았다. 유 총장은 "국회의장께서 건강을 많이 걱정하고 (패스트트랙 관련해) 합의 처리가 잘되도록 대표께서 노력해달라고 전달했다"면서 "황 대표가 ‘감사하다. 의장께서 좀 더 큰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김명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차별 논란
    쿠팡 차별 논란
  2. 2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3. 3이강인 PSG 오세르전
    이강인 PSG 오세르전
  4. 4손흥민 토트넘 이적설
    손흥민 토트넘 이적설
  5. 5이상호 스노보드 4위
    이상호 스노보드 4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