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지소미아 종료 임박 日, 韓에 '현명한 대응' 재차 요구

연합뉴스 김병규
원문보기
아베 "아직 포기할 단계 아냐"…문의장 제안에 우호적 반응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22일 자정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목전에 두고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현명한 대응'을 재차 요구했다.

지소미아 종료가 불가피하다는 분위기 속에 협정의 의미를 축소하려는 시도가 눈에 띄는 가운데 한일 간 협상이 계속되고 있다는 발언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에게서 나왔다.

21일 NHK에 따르면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방위상은 이날 오전 중의원 외교방위위원회에서 '지소미아가 종료될 경우 한국이 북한의 미사일 정보를 일본에 요구하면 제공하겠는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지소미아 (종료) 이후에 대해서는 예단을 갖고 대답하기 곤란하다"고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어떤 경우에도 북한의 정세에 대해서는 미일, 한미일이 확실히 연대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한국에 현명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일관계 냉각 (PG)[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한일관계 냉각 (PG)
[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고노 방위상이 언급한 "한국에 현명한 대응을 요구한다"는 표현은 일본 정부가 한일 지소미아 종료 문제에 대해 '공이 한국에 있다'고 주장하기 위해 반복해서 사용하고 있는 말이다.

일본 언론들은 대체로 지소미아 종료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예상하면서도 이날 한국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을 보였다.


NHK는 일본과의 관계가 악화하는 가운데 한국 내에서는 지소미아 종료를 지지하는 여론이 뿌리 깊다며 "내년 총선을 앞둔 문재인 정권이 일본에 대한 대항 조치로 단행한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뒤엎는 것이 좋은 대책은 아니라는 견해가 (한국 내에서)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 각료들 사이에서는 지소미아의 의미를 축소하는 듯한 발언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우리나라 방위나 긴급사태 대처에 직접 필요한 정보는 우리나라의 독자 정보 수집과 동맹국인 미국과의 정보 협력에 의해 만전의 체제를 갖추고 있다"며 지소미아가 없어도 큰 문제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다만 아베 총리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제안한 한일 갈등 해법인 이른바 '1+1+α(알파) 방안(한국과 일본 기업, 양국 국민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기금을 만드는 방안)에 우호적인 반응을 보이며 지소미아 종료 문제에 대해서도 "아직 포기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하기도 했다.

NHK는 또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일한의원연맹 간사장이 총리관저에서 아베 총리에게 '문희상 제안'에 대해 설명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문 의장이 여러모로 노력하고 있다. 한국 측도 '한일청구권 협정의 근간을 무너뜨리지 않겠다'고 말하고 있다"고 가와무라 간사장이 설명하자, 아베 총리는 "제대로 한일 간의 약속을 지킨 것이라면 진행해도 좋다"고 응답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베 총리는 한일 지소미아에 대해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 아직 포기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해 한일 당국 간 지소미아 문제 등을 둘러싼 협의가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마주 앉은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방콕=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4일 오전(현지시간) 태국 방콕 임팩트포럼에서 아세안+3 정상회의 전 환담을 하고 있다. 2019.11.4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xyz@yna.co.kr

마주 앉은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
(방콕=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4일 오전(현지시간) 태국 방콕 임팩트포럼에서 아세안+3 정상회의 전 환담을 하고 있다. 2019.11.4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xyz@yna.co.kr



bk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의성 산불 주불 진화
    의성 산불 주불 진화
  2. 2하나은행 4연승 질주
    하나은행 4연승 질주
  3. 3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4. 4홈택스 연말정산
    홈택스 연말정산
  5. 5가상자산 거래액 돌파
    가상자산 거래액 돌파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