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추경호 "文정권 '가짜뉴스' 배포 중…경제실정, 남탓·주변환경탓으로 돌려"

헤럴드경제 이원율
원문보기
-"고용 회복세, '세금 일자리'가 만든 착시"

-"인구변화 상관없이 40대 취업률 급락 중"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달 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 [연합]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달 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문재인 정권이 경제 분야에서 거듭 '가짜 뉴스'를 배포 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잘못된 경제 정책에서 실정 원인을 찾지 않고 야당·인구구조·세계경제 등 다른 책임으로 돌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 정권의 고용 악화, 소득격차 심화 원인이 소득주도성장 등에 있는데도 다른 곳에서 원인을 찾는다고 13일 비판했다.

문 정권은 임기 절반을 맞아 지난 9일 그간 경제정책 성과를 정리한 '한국 경제 바로 알기' 자료를 펴냈다. 문 정권은 이를 통해 최근 고용 상황을 "양적, 질적으로 뚜렷한 회복세"라고 짚은 후 고령 취업자 증가와 40대 취업자 감소 원인은 인구 구조의 영향이 크다고 설명했다.

추 의원은 이와 관련해 최근 고용 지표는 고령층에 대한 '세금 일자리'가 만든 착시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9월 기준으로 전년동월대비 연령대별 고용률 증감을 보면, 60세 이상에선 1.5%포인트 늘었지만 50세 이하에선 비교적 낮게 (50대 0.6%포인트, 40대 -0.9%포인트, 30대 0.9%포인트 등) 나타난다는 게 근거다. 최근 고용률 상승은 60대 이상 취업자의 증가 폭이 주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또 60대 이상 연령층의 전년동월대비 취업자는 보건복지업에서 가장 많이 증가(9만5554명)했고, 공공행정분야(3만9061명)도 세 번째로 많이 증가하는 등 전형적인 '세금 일자리' 분야에서의 취업자 증가(13만4616명)가 60대 이상 전체 취업자 증가(38만71명)의 35.4%에 이른다고 했다. 이같은 '세금 일자리'가 60대 이상 연령층의 취업자 증가를 주도하는 경향은 최근 3분기 통계에서도 동일히 확인된다고 덧붙였다.

추 의원은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지난 11일 기자들과 만나 "40대 취업자 감소는 40대의 인구 감소효과를 감안해야 한다"고 말한 데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그는 인구증감 영향을 받지 않는 고용률 지표를 봐도 지난 2011년 이후 2017년까지 매년 증가 혹은 동일 수준을 유지한 40대 고용률이 문 정권 출범 후인 지난해와 올해 급격히 하락 중이라고 비판했다. 40대 취업자 감소가 문 정권의 경제정책 실패가 주요 원인이라는 증거란 것이다.

추 의원은 문 정권이 "인구·산업 구조 변화 등으로 저소득층의 소득여건 악화가 우려된다"고 한 데 대해서도 잘못된 견해라고 지적했다. 지난 2010년 이후 전체 인구 중 60세 이상 인구 비중은 일정 폭 증가 중인 한편 문 정권의 출범 이후부터 가구주가 무직인 가구의 비중이 급격히 늘고 있다는 이야기다. 문 정권 이후 나타나는 저소득층 소득 악화는 인구구조 변화 때문이 아닌,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등에 따른 고용악화로 인해 가계소득이 줄었기 때문이라는 게 추 의원의 설명이다.

추 의원은 "문 정권이 총체적 경제정책 실패로 인한 고용악화 등을 인구구조 변화로 돌리면서 국민을 속이는 건 너무 무책임한 행태"라며 "경제 정책이 잘못됐음을 인정하고 과감히 정책 방향을 수정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3. 3미네소타 총격 사망 사건
    미네소타 총격 사망 사건
  4. 4손흥민 절친 토트넘
    손흥민 절친 토트넘
  5. 5유열 폐섬유증 투병기
    유열 폐섬유증 투병기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