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1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미국·칠레, 내년 1월 미국서 APEC정상회의 개최 고려"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과 칠레가 최근 취소된 2019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내년 1월 미국에서 공동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7일(현지시간) 외신이 미 행정부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익명의 이 당국자는 "칠레 당국과 함께 올해 APEC 정상회의 스케쥴 조정을 논의 중"이라면서 미국 내 장소에 대해선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서 칠레는 오는 16~17일 산티아고에서 APEC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특히 이번 정상회의에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만나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하기로 돼 있어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칠레에서 지난달 중순 지하철 요금 인상을 계기로 벌어진 사회적 불평등 항의 시위가 확산되면서 취소된 상태다.


앞서 사이푸딘 압둘라 말레이시아 외무 장관도 이날 "방콕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과 만났으며, APEC 정상회의를 1월 미국에서 개최하는 것을 생각 중이라고 들었다"고 밝혔다.


압둘라 장관은 그러나 "그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압둘라 장관은 이달 초 아세안+3 정상회의 등에 참석차 방콕을 방문했었다. 말레이시아는 2020년 APEC 정상회의 개최국이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추경호 계엄해제 방해
    추경호 계엄해제 방해
  2. 2제주 유소년 축구
    제주 유소년 축구
  3. 3감사원장 김호철
    감사원장 김호철
  4. 4청와대 이전
    청와대 이전
  5. 5케이윌 프로보노 OST
    케이윌 프로보노 OST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