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2.0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세금 인하로 경제성장?…한경연 "100원 줄이면 GDP 102원 증가"

더팩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한국경제연구원이 세금을 인하하는 것이 정부의 재정지출을 늘리는 것보다 경제성장에 더 효과적이라는 주장을 내놨다. /더팩트 DB

한국경제연구원이 세금을 인하하는 것이 정부의 재정지출을 늘리는 것보다 경제성장에 더 효과적이라는 주장을 내놨다. /더팩트 DB


감세승수 분석 결과, 누적평균 1.02…"감세, 경제활동 참여 늘리는 효과"

[더팩트|이민주 기자] 세금을 인하하는 것이 정부의 재정지출을 늘리는 것 보다 경제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4일 '감세승수 추정과 정책적 시사점' 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감세승수는 세금을 줄일 때 국내총생산(GDP)이 얼마나 증가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한경연은 2013년 1분기에서 2019년 2분기 계절 조정자료를 기초로 재화와 용역구입 정부지출, 국세수입, GDP의 변수로 감세승수를 추정했다.

추정 결과, 세금을 100원 내릴 때 연간 GDP가 평균 102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감세승수는 기간평균 0.26, 4기 누적평균 1.02였다.

반면 다른 변수인 재화와 용역구입 정부지출 승수는 기간평균 0.15, 4기 누적평균 0.58로 감세승수의 57%에 불과했다.

한경연은 "재화와 용역구입 정부지출은 주로 소비·투자·수입의 직접적 통로를 통해서만 GDP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감세는 경제활동 참여에 대한 인센티브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며 "이 때문에 감세와 재화와 용역구입 정부지출 간 승수크기가 다르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minju@tf.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2. 2조진웅 소년범 의혹
    조진웅 소년범 의혹
  3. 3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4. 4문정희 춤 실력
    문정희 춤 실력
  5. 5내란재판부 위헌 우려
    내란재판부 위헌 우려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