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1·2기 신도시 숙원 풀리나…모습 드러낸 수도권 광역교통 대책

헤럴드경제 박일한
원문보기
수도권 전지역 30분대 서울 도심 연결

GTX 등 철도 노선 중심으로 주요 도로 확충
[헤럴드경제=박일한 기자] 정부가 이번에 내놓은 ‘광역교통 2030’은 고질적인 수도권 교통문제 해소를 위한 향후 10년 간 목표를 담았다. 1·2기 신도시에 이어 3기 신도시 개발 등 서울 외곽 지역에 대규모 택지를 개발하면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 인천 지역 인구가 대규모로 늘어나는 데 따른 대책이 담겼다. 1·2기 신도시 교통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만한 세부 내용이 동북권, 동남권, 서북권, 서남권으로 세분해 다수 포함됐다.

먼저 3기 왕숙신도시 지정 지역인 동북권 대책으로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노선과 C노선을 서둘러 구축하기로 했다. C노선은 2021년, B노선은 2022년 착공하는 게 목표다.

당고개에서 진접으로 연결하는 진접선(4호선 연장)과 암사에서 별내로 연결하는 별내선 8호선 연장이 2021년과 2023년 각각 준공된다. 최근 교통혼잡이 심해지고 있는 남양주 별내지구, 다산신도시 등의 교통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하철 7호선 및 8호선 연장을 통해 이 지역 남북 방향 교통 환경도 개선된다.

정부는 간선도로 상급 정체 해소를 위한 도로망 확충 계획으로 판교에서 퇴계원까지 외곽순환 복층화도 검토 중이다. 연계교통 강화를 위해 S-BRT 신설(왕숙) 및 환승센터 구축(덕정·별내역 등)도 진행 중이다.

수도권 동남권은 GTX-A노선과 인덕원~동탄 철도 건설이 예정돼 있다. GTX-A노선은 2023년 준공된다.

신도시 개발 등 생활권 확대에 맞춰 도시철도 연장(3·5호선 하남 연장 등)도 추진한다. 간선도로 확충으로 경부고속도로 등의 교통량 분산(구리-세종, 오산-용인 등)으로 광역 고속도로간 교통 흐름이 개선될 것이란 게 정부의 판단이다.


GTX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신시가지를 트램(동탄, 성남)이나 BRT로 연결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편리한 연계교통을 위해 환승센터 구축(청계산입구역, 선바위역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수도권 서남권은 도심방향 GTX-B노선과 C노선, 신안산선이 중심 축이 될 예정이다. 지난 9월 착공한 신안산선은 2024년 준공할 예정이다.

현재 공사중인 인천 1호선 송도연장은 내년 마무리된다. 인천 2호선 연장선은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급행철도 확대(월곶~판교, 경부선급행화 등) 및 동서방향 전철도 확충 검토(제2경인선, 인천2호선 연장 등)도 진행하고 있다. 이중 월곶~판교 급행철도는 2021년 착공 목표다.

간선도로 상습정체 해소를 위해 서창~김포 구간 외곽순환 복층화도 검토하고 있다.

신도시 접근성 및 환승편의를 높이기 위해 S-BRT 신설(부천대장 등) 및 환승센터 구축(부천종합운동장역 등)도 진행하고 있다.

수도권 서북권은 2023년 공사가 마무리되는 GTX-A를 중심으로 광역교통망이 만들어진다. 인천 1호선 검단연장선이 내년 착공 예정이다. 방화에서 양곡을 잇는 김포한강선은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이며, 새절역에서 고양시청까지 연결되는 고양선 사업은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단계다. 정부는 기본적으로 이 사업을 우선적으로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사업이 완공되면 인천과 검단 등 수도권 서북지역 신도시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도로 확충 계획으로는 김포~파주~양주를 잇는 제2순환 고속도로가 중심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GTX역 등 주요 환승거점에 환승센터 구축(킨텍스역, 김포공항역)하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광역교통 비전과 함께 권역별 광역교통망 구상을 내년 수립하는 4차 광역교통 실행계획에서 더욱 구체화하겠다”고 말했다.

jumpcut@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영웅 두쫀쿠 열풍
    임영웅 두쫀쿠 열풍
  2. 2트럼프 관세 위협
    트럼프 관세 위협
  3. 3맨유 아스널 역전승
    맨유 아스널 역전승
  4. 4양현준 시즌 6호골
    양현준 시즌 6호골
  5. 5최지우 김태희 육아
    최지우 김태희 육아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