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환경 생각한 에코 플라스틱 뜬다 [우리가 몰랐던 과학 이야기] (112)

세계일보
원문보기
출처=쿠말라(Kumala)

출처=쿠말라(Kumala)


플라스틱은 가벼우면서도 강한 소재로, 재활용도 할 수 있어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환경 이슈가 두드러지면서 자연에서 썩는 친환경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한 마트에서는 옥수수 전분을 활용한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옥수수 전분 외에도 감자 전분과 해조류 등을 활용한 다양한 에코 플라스틱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에코 플라스틱(Eco-Plastic)이란?

출처=www.explast.mu

출처=www.explast.mu


에코 플라스틱은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모든 친환경 플라스틱을 의미하며, 자연에서 생분해되는 바이오 플라스틱, 재생 플라스틱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생분해를 넘어 먹을 수 있는 플라스틱도 등장했는데요. 썩는 플라스틱부터 먹는 플라스틱까지 점점 진화하고 있는 에코 플라스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초 플라스틱

출처=에보웨어(Evoware)

출처=에보웨어(Evoware)


인도네시아 에보웨어(Evoware)사는 해조류를 이용해 먹을 수 있는 바이오 플라스틱 포장재(Edible Bioplastic Sachet·사진)를 개발했는데요.

먹지 않고 그냥 버려도 미생물이 배출하는 분해요소에 의해 자연에서 처리가 됩니다.


이 포장재를 사용하면 햄버거 래핑을 굳이 벗겨내지 않고 통째로 먹어도 되며, 녹차나 커피 등의 티백은 그대로 물에 녹아 따로 꺼낼 필요가 없습니다.

이 제품은 마른 장소에서는 2년까지 쓸 수 있다고 합니다.

◆감자 전분 플라스틱


출처=www.medium.net

출처=www.medium.net


감자 전분을 활용한 바이오 플라스틱 개발도 전 세계에서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는데요.

스웨덴의 폰투스 토른비스트(Pontus Tornqvist)는 패스트푸드에 이용되는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감자 플라스틱’을 개발했는데요.

전분과 물을 섞은 뒤 혼합물에 열을 가해 두껍게 만들어 포크(사진)나 나이프 등을 만들었습니다.

네덜란드의 타그리프 인더스트리 앤 마스(Taghleef Industries and Mars)는 버려지는 감자 껍질에서 추출한 전분으로 각종 플라스틱 제품과 포장재를 만들었는데요,

우리도 잘 알고 있는 초코바 제품 포장(사진)이 바로 이 감자 전분으로 만들어졌답니다.

◆옥수수 플라스틱

출처=롯데마트

출처=롯데마트


옥수수 플라스틱은 옥수수 전분을 이용한 친환경 제품인데요. 유아용 식기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 마트에서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생분해성 포장재(PLA)를 써 깻잎(사진)과 고추, 공심채 등의 제품을 포장해 판매하기 시작해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이 제품 포장재는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져 흙이나 물에 매립하거나 버려도 미생물에 의해 100% 생분해됩니다.

◆한화케미칼의 생분해성 플라스틱 개발


한화케미칼은 지난 4월 연세대와 함께 혁신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생분해성 플라스틱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혁신기술연구소는 2024년까지 5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주요 연구 분야는 물 전기분해를 통한 수소 생산, 자연에서 썩는 친환경 플라스틱 제조 등 2개 부문 5개 과제입니다.

미생물을 활용해 자연에서 썩는 플라스틱 제조하는 등 친환경 기술의 연구로 환경오염을 줄이는 순환경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는 한화케미칼의 노력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합니다.

한화케미칼 블로거

*이 기고는 한화케미칼과 세계일보의 제휴로 작성되었습니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합숙맞선 상간녀 의혹
    합숙맞선 상간녀 의혹
  2. 2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3. 3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4. 4흑백요리사 에드워드 리
    흑백요리사 에드워드 리
  5. 5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
    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