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비만은 21세기 신종 전염병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10월 11일 금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전파력 강한 비만...같이 먹는 야식 위험!

-살은 성장하면서 키로 간다? 속설에 불과해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10월 11일 오늘이 바로 비만 예방의 날입니다. 그런데 건강을 위해서 비만 예방은 꼭 필요하다고 들었습니다.


◆ 신현영: 예, 맞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도요. 비만을 21세기 신종 전염병으로 지목했습니다.

◇ 이동엽: 비만이 전염병이라고요? 전염이 됩니까, 이게?

◆ 신현영: 예. 비만을 유발하는 여러 가지 안 좋은 습관들이 있잖아요. 이것은 전파력이 매우 강해서요. 예를 들어서 야식 먹는 것, 혼자 잘 안 먹거든요. 그래서 다들 다 같이 비만이 되는 거죠.


◇ 이동엽: 밤에 라면을 왜 끓입니까, 안 먹겠다는데. 너무 못 참겠어서 먹다 보면 제 몸이 이렇게 됐습니다. 그런데 또 아이들은 괜히 다이어트 한다고 적게 먹였다가 키가 안 클까 봐 걱정이 됩니다.

◆ 신현영: 그렇죠. 그래서 성장기 아이들은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먹는 게 중요하거든요. 한식을 꼬박꼬박 잘 먹고, 불필요한 간식인 과자나 음료수, 패스트푸드 이런 걸 제한하는 게 중요하죠.

◇ 이동엽: 그런데 어릴 때 또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살이 찌면 조금만 아프면 그게 다 키로 간다. 그러니까 걱정 마라, 이런 이야기도 있습니다.

◆ 신현영: 의학적으로 틀린 말입니다. 살이 찐다는 것은 우리 지방이 많이 축적된다는 건데요. 이게 결코 키가 크는 뼈로 갈 수는 없죠. 구성성분이 완전 다른 얘깁니다.

◇ 이동엽: 그러면 끝으로, 비만을 예방하려면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우리 아이들한테는?

◆ 신현영: 결국에는요. 좋은 영양소를 골고루 먹이면서 과도하게 불필요한 칼로리를 줄이는 게 중요하거든요. 채소와 적당량의 과일, 그리고 식이섬유 이런 것들을 충분히 섭취시켜주시고요. 특히 요즘엔 TV, 스마트폰, 그리고 공부한다고 너무 앉아있는데 우리 아이들 신체활동 많이 할 수 있도록 바깥놀이 꼭 격려해주세요.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오늘도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최고의 치료는 웃음과 함께,

◆ 신현영: 최선의 예방은 주치의와 함께.

◇ 이동엽: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고 선물 받아가세요!
▶ 뉴스를 사색하는 시간, 이슈를 재구성한 <시사의 온도>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추락
    손흥민 토트넘 추락
  2. 2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3. 3쿠팡 차별 논란
    쿠팡 차별 논란
  4. 4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5. 5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