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美 미사일 방어청장, 지소미아 종료 “최적 아냐…한일 이견 해소하길”

뉴스핌
원문보기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해 미 국방부 산하 미사일방어청장이 최적은 아니라며 양국의 이견 해소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7일(현지시각)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개최한 ‘미사일 방어의 미래 비전(A Vision For the Future of Missile Defense)’ 토론회에서 존 힐 미사일방어청장은 지소미아 종료 관련 영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CSIS 사이트에 올라온 ‘미사일 방어의 미래 비전(A Vision For the Future of Missile Defense)’ 토론회 영상 [사진=CSIS 영상 캡처]

CSIS 사이트에 올라온 ‘미사일 방어의 미래 비전(A Vision For the Future of Missile Defense)’ 토론회 영상 [사진=CSIS 영상 캡처]


힐 청장은 "데이터 관점에서 보면 사람들이 많은 자유로운 교환을 원한다는 것은 분명하며, 감지 장치 데이터를 공유할 경우 가능한 한 제한이 없는 정보를 많이 갖길 원한다"면서 지소미아 종료가 최적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과 한국 모두 차이를 해결하고 우리가 그들과 함께 공유하는 정보를 열어놓을 수 있는 세상에서 살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힐 청장은 또 지난주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시험에 관한 질문에 그것이 잠수함 발사인지, 수중 바지선 발사인지 여러 보도가 나온다면서 “그것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와 같은 것이 출현할 경우 우리는 그것을 억제할 수 있다는 강한 신념을 갖고 있기에 그러한 발사 플랫폼에 덜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그런 종류의 능력을 단지 발사할 뿐만 아니라 운반할 수 있도록 많은 다른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 주목할 점이라면서 “우리는 이를 주시하고 계속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kwonjiun@newspim.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탈당 요구
    김병기 탈당 요구
  2. 2김여정 무인기 도발
    김여정 무인기 도발
  3. 3장경태 성추행 의혹
    장경태 성추행 의혹
  4. 4군무원 호봉 재획정
    군무원 호봉 재획정
  5. 5판사 이한영
    판사 이한영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