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50이 되면 온다? '오십견' 어떤 질환일까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10월 1일 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샴푸하기도 어려워지는 오십견, 30대 후반에도 발생

-통증기-경직기-회복기 순으로 진행... 병원 치료 필요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벌써 10월입니다. 세월이 너무 빨라요. 그래서 그런지 오십견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주변에 많이 생겼습니다. 어깨를 다친 것도 아닌데 갑자기 어깨가 아파서 팔을 못 들겠다, 하시는 분들도 있고요. 이런 경우 오십견이 왔다고 흔히들 이야기하던데, 저는요. 40대인데도 어깨를 못 들겠어요. 그러면 저도 오십견이 왔다고 이야기하는 건가요? 오십견은 어떤 병인가요?


◆ 신현영: 오십견은 주로 50대에 발병하는 게 맞긴 한데요. 30대 후반에도 올 수 있고요. 60~70대에도 관찰된다고 되어 있어요. 의학적으로는요. 어깨 관절낭, 인대, 근육 이런 것들이 수축하거나 유착되면서 발생하거든요. 어려운 말로는 유착성 관절낭염, 아니면 동결건 이렇게 불립니다.

◇ 이동엽: 오십견이란 이름 때문에 그런지, 마치 50대가 되면 누구나 겪는 통과의례처럼 느끼는 분들이 많아요. 그런데 병원 안 가고도 자연치유 됐다는 분들도 계시고, 심지어는 나는 오십견 안 왔는데,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 신현영: 이게 병의 경과를 잘 보셔야 하거든요. 오십견이 발생하면요. 크게 통증기, 경직기, 회복기 이런 순서로 진행되거든요. 처음에 어깨 통증이 발생하는 통증기가 있고요. 이럴 때 아파서 더 안 움직이게 되시는 거죠. 그러면서 움직임이 더욱 제한되게 되고요. 경직기가 되면 우리가 머리를 빗거나 샴푸를 하거나, 이런 것들도 어려워지는 거죠. 그다음에 회복기로 이행되는데요. 통증이 있을 때부터 이런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까 병원치료 그리고 정확한 진단, 이런 것들이 필요하겠습니다.


◇ 이동엽: 회복기가 아니라 통증기 전에 와야겠네요.

◆ 신현영: 네, 그럼요.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오늘도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최고의 치료는 웃음과 함께,

◆ 신현영: 최선의 예방은 주치의와 함께.

◇ 이동엽: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뉴스를 사색하는 시간, 이슈를 재구성한 <시사의 온도>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