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스트레스에도 월경주기 왔다갔다... 주기변경 원인은?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9월 30일 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불규칙하고 양 너무 많거나 작으면... 원인질환 확인해야

-스트레스, 종양, 내분비질환 등 원인 다양해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저는요. 남자라서 잘 모르지만 여성분들은 한 달에 한 번씩 걸리는 마법과 같은 월경이 여성의 건강의 척도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하더라고요.


◆ 신현영: 그렇죠. 월경을 얼마나 규칙적으로 하느냐, 이런 것들은 우리 몸의 상태와 연관성이 있거든요. 예를 들어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러면 월경이 불규칙해질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여성의 간접 지표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 이동엽: 그러면요. 때가 됐다고 생각했는데 소식이 없거나, 아니면 때가 아닌데 갑자기 출혈이 있거나. 이럴 때 굉장히 당황스럽고 황당하겠습니다.

◆ 신현영: 굉장히 걱정스러워 할 필요는 없긴 하지만 반복적으로 불규칙하다. 아니면 양이 너무 적다, 또는 너무 많다. 이런 이상소견이 있으면요. 원인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는 있죠.


◇ 이동엽: 그럼 어떤 원인에 의해서 생리불순이 생기는 겁니까?

◆ 신현영: 워낙 다양해요. 스트레스나 아니면 거식증이나 폭식증, 이런 것들도 배란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고요. 뇌하수체종양, 부신종양, 골반에 여러 가지 종양들, 그리고 내분비질환, 갑상선 기능이 올라가거나 내려가거나,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등 수도 없이 많네요.

◇ 이동엽: 원인만 들어도 이렇게 너무 무서운데. 그렇다면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만 하는 겁니까?

◆ 신현영: 예, 그래서 일시적으로 나의 컨디션에 따라서 변화가 있을 수는 있어요. 하지만 이게 반복적이다. 그러면 기저질환을 확인하기 위해서요. 병원에 내원하셔서 질 초음파, 호르몬 검사 등등 여러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증상을 명확히 구별하고 원인을 파악해야 그것에 맞는 약물치료나 수술치료를 할 수 있는 거죠.

◇ 이동엽: 이렇게 해서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최고의 치료는 웃음과 함께,

◆ 신현영: 최선의 예방은 주치의와 함께.

◇ 이동엽: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뉴스를 사색하는 시간, 이슈를 재구성한 <시사의 온도>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